부동산 시장 하락에도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가 있습니다. 월세와 향후 가치까지 오른다면 꽤나 매력적인 투자방법이 맞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 시 5가지 체크항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가건물 임대수익률 구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익형 부동산 종류
수익형 부동산에는 원룸(다가구·다세대주택), 오피스텔, 상가, 오피스, 꼬마빌딩, 지식산업센터 등이 있습니다. 월세를 받을 수 있으면서 향후 시세차익까지 기대하는 부동산 종류를 말합니다.
5가지 체크 항목
1. 지역마다 다른 인기 평수
투자할 부동산의 위치에 따라 수요자가 달라지며, 인기 있는 평수도 달라집니다. 대학가 또는 소득이 적은 직장인이 주로 사는 지역에서는 월세나 관리비 부담이 적어 지출이 적은 4~5평의 작은 원룸을 선호합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은 직장인들이 사는 지역에서는 전용면적이 최소 7평 이상인 투룸, 1.5 룸 등을 선호합니다. 자녀가 1~2명 있는 가족이 주로 사는 지역에서는 18~25평 이하의 주 투룸 이상의 아파트나 빌라를 선호합니다.
그러므로 임대 목적으로 부동산을 매수할 때는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 소득 수준, 평균 가족 수, 생활 방식 등을 철저히 조사해보는 게 좋습니다.
2. 근처 대중교통 확인
임대를 놓을 집이 걸어서 5분 이내에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하철 노선이 다양하여 교통이 편리한 더블역세권이나 트리플역세권이면 수요가 탄탄하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세를 주로 이용하는 대상은 학생, 공단 직원 그리고 직장인들 이기 때문에 해당 부동산 반경 1km 이내에 대학가나 공단, 직장이 많은 곳이 좋으며, 투자할 부동산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 편리하게 출퇴근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3. 가치가 오르는 부동산
월세 말고도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오를 수 있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신축, 구축보다 입지를 잘 보셔야 합니다. 해당 매물이 신축이어도 역세권이 멀어지면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세권 근처라면 주위가 발전하면서 해당 부동산 역시 가격이 올라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4. 세입자 입장에서 생각
대학가 지역은 주차장 수요가 적은 편이나 직장인들이 많은 곳은 주차장 수요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자동차를 1대씩 소유한 직장인이 많습니다. 주차장 기준 완화에 맞춰 주차장 크기를 줄여 지은 원룸 형 도시형 생활주택을 매수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여자대학교 근처에 수익형 부동산을 투자를 고민 중이라면 원룸보다 보안이 좀 더 좋은 오피스텔 원룸형태가 더 좋습니다.
우 범지역이 아닌 집 등이 좋습니다. 이처럼 위치에 따라 수요자의 니즈가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부동산에 들어올 세입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방향, 시설, 위치
방향 역시 중요함으로 동남향으로 햇빛이 잘 들어오는 집, 상하수도나 가스시설 등이 잘되어 있는 집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에 고압선이나 지하철이 지나가지 는 곳, 상업시설과 지나치게 가까워 안전문제나 소음문제가 있는 곳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