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2. 12. 1.

용적률 건폐율 연면적-총 정리

부동산 뉴스 및 관련 영상을 보다 보면 용적률, 건폐율, 연면적에 관한 내용이 자주 나옵니다. 용도지역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 용적률과 건폐율, 간단한 개념이지만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부동산 용어를 보기 쉽게 간략하게 정리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도강? 마피? 초품아?-부동산 용어 총 정리

부동산 공부를 처음 해보면 알 수 없는 용어들이 나와 이해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부동산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익히면 뉴스를 볼 때나 커뮤니티의 글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moneyhouse.co.kr


건폐율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 건축면적 / 대지면적 × 100% = 건폐율

 

건폐율 이미지

예를 들어 100평의 땅을 가지고 있는데, 건폐율이 20%라고 한다면, 그 땅에는 1층에 20평 면적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땅이 200평이고 건폐율이 50%라면 100평 정도의 건물을 올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건폐율이 높을수록 넓게 지을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용적률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 연면적 / 대지면적 × 100% = 용적률

 

용적률 이미지

만약에 100 평 땅에  20평 건물 3층을 지었다면, 그럼 총 60평입니다. 그럼 100평 기준으로 60평이니까, 용적률은 60% 됩니다. 200평 땅에 용적률 100% 라고 하면, 200평까지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200평 땅에 건폐율 50%, 용적률 100% 일 때, 꼭 1층 면적을 100평으로 지을 필요는 없으며, 50평으로 4 층까지 지어도 됩니다. 그럼 각 층이 50% 씩 4층이면, 200평이 되니까 이런 경우에도 이제 용적률 100% 로 똑같이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용적률이 높다는 것은 건물을 높이 지을 수 있다는 뜻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용적률을 산정할 때에는 다음에 해당하는 면적은 제외됩니다.

 

▶ 지하층의 면적

▶ 지하층의 주차용(해당 건축물의 부속용도인 경우만 해당)으로 쓰는 면적

▶ 초고층 건축물과 준초고층 건축물에 설치하는 피난안전구역의 면적

▶ 건축물의 경사지붕 아래에 설치하는 대피공간의 면적

 

연면적이란?

건물 전체 층 바닥면적의 합계입니다. 여기서 전체층이란 지하와 지상의 모든 층을 말합니다. 용적률은 지하층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연면적 이미지

예를 들어 100평이라면 땅 위에는 20평 건물 3층을 짓고, 지하에 20으로 2층까지 짓게 되면, 건폐율 20%, 용적률 60%, 연면적 100평입니다. 똑같이 200평 땅 위에 100평 건물 2층과 지하 1층 100평을 짓게 되면 건폐율 50%, 용적률 100%, 연면적 300평이 됩니다.

 

위의 예시에 평수로 연면적을 얘기했지만 연면적은 비율 %로 표시하지 않고 ㎡를 사용합니다. 용적률과 연면적의 차이는 쉽게 용적률은 지하층을 포함하지 않지만, 연면적은 지하층, 지하 주차장까지 다 포함한 그 땅바닥 면적의 합계입니다.


용도지역에 따른 건폐율과 용적률

 

 

 

이러한 용적률과 건폐율은 임의대로 설정할 수 없으며, 용도지역에 따라 건폐율과 용적률은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업지역으로 갈수록 건폐율과 용적률이 높습니다.

 

▲ 상업지역 > 공업지역 > 주거지역 > 관리지역 > 녹지지역 > 농림지역 ▼

 

용도에따른 건폐율과 용적률 표이미지

국토계획법에 따라 정해져 있으나 각 지자체에서 국토계획법 이내에서 조정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노도강? 마피? 초품아?-부동산 용어 총 정리

주상복합 단점 장점 및 변천사

민간임대 아파트란? 전매 및 취소 등-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