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2. 6.

자취방 구할 때 꿀팁 및 생각지 못한 체크리스트

원룸 자취방을 구할 때 체크리스트들을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아는 수압, 햇볕 등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런 것 외에 정말 중요하지만 생각하지 못하고 놓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취방 구할 때 생각지도 못한 꿀팁 및 생각지 못한 체크리스트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취방구할때 꿀팁 제목썸네일


1.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버리는지 방식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집주인이 따로 버려주는지 또는 칩을 사야 하는지, 개인이 스스로 처리해야 하는지 등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집에서 요리를 하지 않더라도 음식물쓰레기는 필수적으로 발생하며, 처리하는 게 은근히 귀찮아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 점을 유의하셔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환기 구조

요리를 하지 않더라도 적어도 라면 한 개는 끓여 드실 겁니다. 요리를 했을 때 어떻게 환기를 시키는 구조인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간혹, 몇몇 곳은 부엌 창문과 베란다가 연결되어 있어 빨래에 음식 냄새가 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환기가 잘되는 것을 보는 게 아닌 환기가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되는지 구조를 살펴봐야 합니다. 

 

3. 빨래방

원룸 자취방에 거주하신다면 대부분 옵션으로 세탁기가 달려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원룸 옵션에 달려있는 세탁기는 작고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이불 빨래는 할 수가 없으며, 소중한 옷이 상할 수 있습니다. 가끔 이용을 할지라도 주변에 빨래방이 있고 없고는 거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4. 콘센트 

자취방은 대부분 월세 형식으로 아파트 전세 거주와 비교 시 자주 거주자가 바뀝니다. 그래서 이전 세입자가 얼마나 집관리를 소홀히 했는지 여부에 따라 집 컨디션이 달라집니다.

 

 

자취방을 구할 때 흔히 놓치는 부분이 콘센트와 리모컨 확인입니다. 귀찮아도 콘센트마다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시고 특히, 화장실 콘센트는 습한 환경에 있어 잘 고장 나기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 리모컨 확인

세입자 대부분이 에어컨만 설치되어 있는 걸 확인하시고 입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리모컨은 자주 분실되는 경우가  많으니, 에어컨 및 TV 등 리모컨 종류들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6. 입주 전 사진촬영

자취방에 이사를 하기 전 집에 있는 사소한 하자 하나하나 전부 다 찍어놓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벽지 부분을 잘 확인하시고 미세한 부분이라도 일단 찍어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간혹 계약이 끝나고 방을 뺄 때 수리비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럴 때는 본인이 그전부터 이런 상황이었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런 상황을 대비해 이사를 하기 전 모든 곳을 찍어놓고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 난방비 인상 전년대비 얼마나?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차이점 및 장단점

📌월세 전세 특약-집주인, 세입자 집 수리 비용 부담 관련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