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2. 12. 28.

1금융권 은행 2금융권 3금융권 차이점

각 금융 기관은 1 금융권, 2 금융권, 3 금융권으로 분류됩니다. 각 금융권마다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상품 사용 전 차이를 알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금융권이 어떤 게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파킹통장 Top 6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파킹통장 Top6-금리 변경 시 지속 업데이트

장기간 돈이 묶이는걸 원치 않을 때 그리고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이율이 높은 곳을 찾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은 파킹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예금통장이 있지만 우대조건들

moneyhouse.co.kr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차이점 제목 썸네일


제1 금융권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차이
출처-hyosungfms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을 말하며,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을 통틀어 말합니다.

 

특수은행은 수출입은행이나 중소기업은행처럼 정부가 특별한 목적으로 설립한 은행을 말한다. 

 

▶ 일반은행: 우리가 잘 아는 국민·신한·우리·KEB하나 은행 등

▶ 지방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

▶ 특수은행: 한국산업은행, 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 참고로 인터넷 은행도 1 금융권에 속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 토스, K뱅크가 있습니다.


제2 금융권

 

출처-hyosungfms

은행을 제외한 저축은행, 보험회사, 증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회사(카드회사, 캐피 탈회사, 리스회사, 할부회사, 신기술금융회사) 등을 말합니다. 우체국과 협동조합도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2 금융권은 1금융권과는 다르지만,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2금융권은 취급하는 상품이 적으며, 금리가 높지만 안정성이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우체국은 국가기관으로 우체국 예금 및 우체국 보험금 전액에 대해 지급을 보장합니다.


제 3금융권

제도권 밖의 대금업체를 말하여며, 사(私) 금융권 보통 사채업 또는 대부업이라고 합니다. 2002년부터 정부 차원으로 합법화되었지만 일반적으로 20%에서 법정 최고 금리인 24%의 금리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 3 금융권 주요 기업: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리드코프 등

 

 

일반적으로 3금융권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 장기적으로 1 금융권 대출 이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6개월 적금 추천 Best 6

📌파킹통장 Top6-금리 변경 시 지속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