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금융 기관은 1 금융권, 2 금융권, 3 금융권으로 분류됩니다. 각 금융권마다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상품 사용 전 차이를 알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금융권이 어떤 게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파킹통장 Top 6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1 금융권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을 말하며,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을 통틀어 말합니다.
특수은행은 수출입은행이나 중소기업은행처럼 정부가 특별한 목적으로 설립한 은행을 말한다.
▶ 일반은행: 우리가 잘 아는 국민·신한·우리·KEB하나 은행 등
▶ 지방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
▶ 특수은행: 한국산업은행, 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 참고로 인터넷 은행도 1 금융권에 속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 토스, K뱅크가 있습니다.
제2 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저축은행, 보험회사, 증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회사(카드회사, 캐피 탈회사, 리스회사, 할부회사, 신기술금융회사) 등을 말합니다. 우체국과 협동조합도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2 금융권은 1금융권과는 다르지만,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2금융권은 취급하는 상품이 적으며, 금리가 높지만 안정성이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우체국은 국가기관으로 우체국 예금 및 우체국 보험금 전액에 대해 지급을 보장합니다.
제 3금융권
제도권 밖의 대금업체를 말하여며, 사(私) 금융권 보통 사채업 또는 대부업이라고 합니다. 2002년부터 정부 차원으로 합법화되었지만 일반적으로 20%에서 법정 최고 금리인 24%의 금리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 3 금융권 주요 기업: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리드코프 등
일반적으로 3금융권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 장기적으로 1 금융권 대출 이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