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2. 12. 30.

2023년 ATM 입금한도 창구 출금, 오픈뱅킹-은행 규정 강화

해마다 보이스피싱 및 금융 범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부터 보이스피싱 및 금융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은행 이용 규정이 강화됩니다. 대표적으로 ATM 입금한도 축소 및 은행창구 출금 규정 강화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화되는 은행 이용 규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금 적금 이자를 비교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적금이자 높은 은행 예금보다 항상 좋은 걸까?-예금 적금 이자 비교

적금의 이자 구조를 모르시면 높은 이자율의 적금만 보고 덜컥 가입하거나, 목돈을 정기 적금으로 넣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금과 적금의 이자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떤 게 더 효율

moneyhouse.co.kr

 

atm입금한도 축소 뉴스 해드라인


ATM 입금한도 축소

그동안 계좌번호만 입력하는 방식(ATM)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활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범죄 예방을 위해 2023년 상반기부터 ATM 계좌번호를 입력해 현금을 직접 입금할 때 계좌번호로 직접 입금 시, 1회 입금한도 100만 원 에서 50만 원으로 축소됩니다. 

 

또한, ATM에서 직접 현금으로 입금한 돈은 하루에 300만 원 이상 송금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계좌이체, 은행 창구, 어플을 이용한 방식을 기존과 동일하게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일부 은행은 동일 입금인이 동일 수취인에게 반복 입금 시, 수취한도 제한이 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은행창구 출금 규정 강화

은행 창구에서 500만 원 이상의 고액 현금 인출 시에 은행 창구 담당자가 현금 인출 용도를 조사하게 되며, 맞춤형 문진 작성을 해야합니다. 고객의 피해가 의심되는 경우 은행 직원이 직접 경찰에 신고할 수 있으니,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고액현금거래 보고대상 등록

하루에 1,000만 원 이상 동일한 은행에서 현금 입출금 시, 고액현금거래 보고대상 등록됩니다. 1000만 원 이상이 아니더라도 매일 반복적으로 현금을 입금하면 세무조사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주택 구매와 같은 고액의 돈이 오고 갈 때 현금 입금 내역이 많으면 증여세 탈세 혐의로 국세청 통보될 수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강화

은행 어플로 비대면 계좌 만들 때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될 예정입니다. 현재 금융권에서 개발 중인 안면인식 시스템은 신분증 도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신분증 사진과 실제 신청인의 얼굴을 비교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202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오픈뱅킹 이용한도 축소

오픈 뱅킹 신규 가입 시 3일간 이용 한도 축소 및 활용 제한되며,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한 오픈 뱅킹 가입 시, 3일간 이용한도가 1천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축소됩니다. 또한, 3일간 오픈 뱅킹으로 자금이체를 할 수 없으며, 결제, 선불 충전 등의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합니다.


인증번호 유효기간 단축

1원 송금 계좌인증의 허점을 이용한 대포통장 개설을 차단하기 위해 1회 송금을 통한 인증번호의 입력 유효기간을 최대 15분으로 단축되며, 계좌개설용 문구가 표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