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2. 11. 22.

ISA 계좌 단점과 장점 정리

isa 계좌 단점 장점 제목썸네일

소위 만능 통장이라고 불리는 ISA계좌는 사실 단점도 존재합니다. 단점을 무시하고 무턱대고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를 하다가 손해를 볼 수도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ISA 계좌 단점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단점을 충분히 비교하고 계좌 개설 고민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ISA 계좌 종류와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다룬 포스팅이 있으니 ISA에 대해 잘모르시는 분이라면 이전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ISA 중개형 일임형 신탁형 비교 및 총 정리

재테크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하고 계실 겁니다. 투자에서 수익률뿐만 아니라 향후 세후 수익이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세금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계좌가 있으니 바로 IS

moneyhouse.co.kr

 


ISA계좌 장점 

여유 있는 한도

 

 

입금 한도가 여유가 있습니다. ISA 계좌는 매년 최대 2000만 원씩 납입할 수 있으며, 5년 동안 최대 납입 한도는 1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5년 기간을 잡고 투자 계획을 세운다면 목 돈을 모으기 위한 용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소득 제한 없음

ISA 계좌는 소득이 높아도 계설 할 수 있습니다. 즉, 계좌 계설 대상에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기존의 소득공제 혜택을 주던 많은 계좌들은 소득이 높은 사람들은 아예 계좌 개설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ISA는 소득과 상관없이 계설이 가능하며, 소득이 낮으면 서민형 ISA으로 혜택을 더 주기까지 합니다.

 

자유로운 중도 인출

ISA 계좌에 순수 입금한 금액까지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 입금 시, 수익이 나서 110만 원이 되었어도 입금했던 100만 원까지 밖에 인출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중도인출 가능 점은 급한일이 있을 때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도 인출이 가능해 보다 유동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직접 자산운용

본인이 직접 자산운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개인 투자자도 투자 공부를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생각하는 자산 구성으로 장기적인 포트폴리오 만들고 싶어 합니다. 이는 ISA 계좌에서 가능하며, 매수, 매도 역시 제한이 없어 리벨런싱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순수익 과세 부가

수입과 손실을 합산해서 순수익에만 과세를 합니다. 여러 자산을 보유하다 보면 특정 자산에서는 수익이 나고 다른 자산에서는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마주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체 매도를 하게 되면 수익난 것에는 세금이 붙고 손해는 온전히 투자자의 몫으로 떠안게 됩니다.

 

하지만 ISA 계좌는 수익과 손실을 합산해서 세제혜택 처리하기 때문에 온전히 손해를 갖는 것에서도 부담이 덜 해집니다.

 

세제혜택

세제 혜택의 한도가 없습니다. 비과세의 한도는 200만원 또는 400만 원입니다. 적게도 느끼실 수 도있습니다. 하지만 이 금액을 초과한 수익은 9.9%의 분리과세를 하며, 이 분리과세에는 한도가 없습니다.

 

또한, 잔여 한도는 이월이 가능해 올해 1000만 원을 납입했다면, 내년에는 총 3000만 원을 입금할 수 있습니다.


ISA계좌 단점

납입 한도

여유 있는 한도를 장점으로 설명드렸지만 납입한도가 정해져 있다는 건 재산 규모가 있는 분들에게는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소득에 제한이 없는 계좌임에도 불구하고 재산의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쉬울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년 만기

3년 만기를 채워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돈이 필요하게 되어서 ISA계좌를 해지하게 되면 세제혜택 받았던 것을 도로 반납해야 합니다. 중도인출이 가능하지만 원금까지만 중도인출이 가능하기에 수익은 실현한 금액은 3년 동안 묶이게 됩는 단점이 있습니다.

 

1인 1 계좌

ISA계좌는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 하나만 만들 수 있습니다. ISA계좌는 금융사 별로 서비스 편차가 있어, 자산 상품마다 보수와 수수료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더 매력적인 금융사로 갈아타려면 해지를 해야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계좌를 해지 시에는 상담원을 통해서만 해지가 가능한 번거로운 점도 있습니다.

 

해외주식  불가

ISA계좌에서 국내 주식을 직접 투자할 수 있게 되었지만, 해외주식 직접투자는 불가능합니다. 해외 주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이러한 제약이 큰 단점으로 적용됩니다. 해외주식까지 직접투자가 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ISA계좌를 이용할 것으로 생각 듭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ISA 중개형 일임형 신탁형 비교 및 총 정리

파킹통장 Top6-금리 변경 시 지속 업데이트

6개월 적금 추천 Best 6

새마을금고 정기 예금 금리 확인 및 금리 높은 곳 찾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