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인테리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부터 견적 및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인테리어 업체에게 사기를 당하거나 곤란을 겪는 일이 종종 일어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약부터 시공 완료 후에 확인할 사항까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집주인, 세입자 집수리비용 부담 관련 전월세 특약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인테리어 계약
인테리어 업체 찾는 방법
① 지인 소개: 안전성이 있지만, 가격 비교할 때 눈치 보일 수 있습니다.
② 블로그 & SNS : 포트폴리오 확인이 쉽지만, 검증이 어렵습니다.
③ 중개 플랫폼 : 견적을 내기 쉽지만, 사고 시 처리가 불편합니다.
업체와 소통 방법
① 경험이 없는 분은 처음 인테리어 업체와 연락을 할 때 단순히 '평당 대략 얼마예요?'를 묻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소재, 디자인 등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② 인테리어 업체와 연락 시 어떤 포트폴리오(작업물)를 보고 연락을 했는지 말씀드리고, 시공 평수, 예산, 공사 희망일, 원하는 콘셉트를 이야기하면 대략적인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테리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업체 선정 전 확인할 사항
① 당근 마켓, 지역 카페 등 지역 커뮤니티에서 꼼꼼히 후기를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② 최근 1~2년 내의 인테리어 시공 포트폴리오(작업물) 확인합니다.
③ 지역마다 브랜드 업체라도 퀄리티가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 업체에 시공을 맡길 때도 반드시 지역 카페 후기 확인하셔야 합니다.
견적 의뢰 전 확인할 사항
① 사업자등록증 확인 후, 건설산업지식정보 시스템 사이트에서 정상적인 시공업체인지 확인합니다. 로그인이나 기타 설치 없이 회사 이름만 가지고 검색이 가능합니다.
▶ 건설업체 정보조회 > 인테리어 업체명 입력 > 검색
오른쪽 화면에 건설업체 정보조회가 있습니다. 간편하게 인테리어 업체명을 입력하시고 검색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대표자 성명, 전화번호 등 정상적인 사업체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② 샘플 자재는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처음 현장에서 견적을 받은 다음, 사무실 주소 자체가 가짜인 경우도 있으니 사무실에 한 번 더 방문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현장 미팅 견적서 작성 전 팁
미리 준비할 사항
① 원하는 콘셉트의 인테리어 사진을 최대한 많이 들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② 원하는 자재 종류, 색상, 추가 옵션 등을 사전에 충분히 공유합니다.
③ 건축물대장을 열람해서 평면도를 준비하면 더욱 좋습니다.
견적서 작성 전 주의사항
① 가로 x 세로 x 높이 사이즈를 재는 것뿐만 아니라 전기, 설비 시설, 보수, 보강이 필요한 부분 등 디테일한 것까지 확인하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② 모든 업체가 그런 건 아니지만 자기 의견만 고집하는 업체는 하던 대로 대충 시공할 가능성 높습니다.
③ 견적서는 인건비, 자재비, 공사 항목이 들어있는 상세 견적서로 받습니다.
4. 계약서 작성하기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내용
① 공정거래위원회의 [ 표준 인테리어 계약서 ]에서 쉽게 다운로드하셔서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의 > 표준 인테리어 계약서 > 다운
※ 반드시 업체 정보, 공사 항목, 공사 기간, 대금 지급 방식과 지급일, 하자보수기간, 지연손해금, 위약금과 관련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 전 주의사항
① 업체의 사업자등록증에서 상호명, 대표자명, 주소, 업태 및 업종 (인테리어) 확인, 통장 사본의 예금주와 동일한 사람인지 확인합니다.
② 계약서 작성 전 하자이행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 지 물어보고, 나중에 AS 해주겠다는 식으로 가입을 피하는 업체와는 계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계약서에 꼭 들어가야 하는 조항들
추가 비용
① 공사 내용이 변경될 때에는, 공사를 변경한 주체가 비용을 부담한다는 내용을 기재합니다.
② 소비자의 변심, 개인 사유로 인해 발생한 추가 비용은 소비자 부담한다는 내용을 기재합니다.
③ 자재 수급 문제로 비용 인상 또는 저가 자재로 바꾸는 것은 안됨을 명시합니다.
지연손해금 / 위약금
① 공사기간이 예정일보다 지체되면 매일 연체이율이 발생함을 명시합니다.
② 계약조건 위반 시, 소비자가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는 조항 넣습니다.
③ 시공 업체가 며칠 이상 연락 두절 시, 계약이 자동으로 해지되며 위약금 및 공사에 소요된 모든 손해액을 배상한다는 조항을 필수로 기재합니다.
6. 공사대금 지급 방식
공사대금 종류
① 계약금: 가급적 10%까지만, 아무리 많아도 최대 20%로 합니다.
② 중도금: 한 번에 지급 시 사기당할 가능성 있으니 나눠서 지급합니다.
③ 잔금: 시공 후 최소 3일 정도 지켜본 다음 지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추천 지급 순서
① 1차 중도금 (30%): 철거 완료 후, 또는 목공 자재 입고 시, 지급합니다.
② 2차 중도금 (30%): 목공 작업, 페인트 or 도배 작업 완료 후, 지급합니다.
사전에 정확한 지급 날짜 적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각 단계별로 완료되었을 때 직접 현장 방문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7. 시공 중 / 완공 시 확인할 것들
시공 현장 방문 시
① 공정표를 확인 후, 각 단계마다 중간 / 마무리 작업 때 방문해봅니다.
② 잠수 방지를 위해 현장 시공반장의 연락처를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③ 새시 틈새, 실리콘 마감, 폐기물 처리, 도배와 바닥상태를 체크합니다.
완공 후 체크리스트
① 주방과 화장실 물을 30분 정도 틀어보고 물 빠짐, 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② 모든 문과 새시의 잠금장치 확인하고, 열고 닫을 때 틈새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③ 타일 줄눈에 깨진 부분이 있는지, 실리콘 마감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합니다.
④조명 색, 개수, 콘센트 수 확인 후, 모든 조명 껐다 켜보며 누전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