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3. 17.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 방법(개인통관고유번호)

해외에서 구매한 상품을 국내로 배송받을 때 필요한 개인통관 고유부호에 대해 알아보고,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UNI-PASS를 이용해 발급 및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단돈 2,500원에 운전자 보험 핵심만 가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가장 저렴한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개인통관 고유부호(개인통관고유번호)란?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개인이 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상품을 국내로 수입할 때 필요한 13자리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P로 시작하고, 그 뒤에 개인 정보를 나타내는 12자리 숫자가 붙습니다.

 

이 부호는 주민등록번호처럼 개인을 식별하는 중요한 정보이므로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방법

개인통관 고유부호 번호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번호 발급 방법

 

(1)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접속합니다.

 

(2) 검색창에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 중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신규 발급] 버튼을 클릭하고,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휴대폰 인증, 공동(구공인) 인증서, 간편 인증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신청서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추가로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휴대전화 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5)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발급 절차를 완료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1) 유니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조회] 버튼을 선택합니다.

 

(2) 자신이 편한 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3) 조회 결과를 확인하면 상단에 빨간색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 고유부호와 함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미 발급된 부호가 있는 경우, 새로 발급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4) 개인 정보 변경이 필요한 경우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

 

참고로, 개인통관 번호 발급 시 입력한 주소와 실제 해외 구매 시 입력한 배송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개인통관고유번호) 재발급 방법

만약, 오랜 시간이 지나 개인통관 고유부호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면, 재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유니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조회한 개인통관 고유부호 화면에서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개인 정보 수정 페이지가 출력되면 [재발급]을 선택합니다.


(3) 신청을 하시면, 신규 발급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주의사항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국내로 배송 가능한 해외 쇼핑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통관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며,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동일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쇼핑을 즐기시는 분들은 이 과정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주민등록번호만큼 중요한 개인 정보 중 하나이므로,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주최대 50시간? 주최대 69시간?-근로시간 개편 정리

📌신협 특판 적금 금리 10% 출시-가입방법 및 내용 정리

📌트래블로그 카드 발급 방법 및 장점 단점

📌SRT 노선 시간표 보기 쉬운 버전(+가격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