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3. 2. 21.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해지 및 장단점 총정리

많은 분들이 배당은 주식으로만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출자금통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재테크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배당상품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단돈 2,500원에 운전자보험 핵심만 가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보험료 절감에 관심 있으시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가장 저렴한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제목썸네일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이란?

일반 새마을금고 통장과 달리 출자금통장은 해당지점의 조합에 가입할 경우 배당금을 지급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조합원이  출자금을 납입하면 즉, 가입자가 통장에 돈을 입금하면 상호금융기관의 자본금이 되어 금융기간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소득과 비례해 조합원에게 배당금을 지급해 줍니다. 


출자금통장 가입방법

 

출자금통장은 실제 거주지 또는 직장소재지 내 상호금융지점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호금융기관이란 새마을금고,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이 대표적인 상호금융기관입니다.

 

이때 배당금은 지점별로 상이하며, 지방의 경우 배당률이 좀 더 높습니다. 참고로 출자금통장을 만들게 되면 동시에 새마을금고 조합원이 되므로, 새마을금고 예적금 가입 시 3,000만 원까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장점 

높은 배당금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의 배당금은 그 해의 실적에 기반해서 다음 해의 총회(2~3월)에서 배당률이 결정됩니다. 새마을금고 배당금 실적을 보면 2020년(2.9%), 2021년(3.33%) ,2022년(6%)과 같이 높은 배당을 지급합니다.

 

비과세 혜택

 

비과세 혜택은 입금액 기준이 아닌, 실제 배당수입 1,000만 원을 기준으로 비과세를 적용받습니다. 만약, 1,000만 원을 출자금 통장에 넣고 배당률이 5%라면 1년 뒤엔 배당금이 50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 비과세 적용으로 이자소득 15.4%인 77,000원을 납부하지 않게 됩니다.

 

단점

해지 시 출금 불가

출자금통장 해지는 꼭 개설한 지점이 아니더라도 통장과 신분증을 지참한다면 다른 곳에서 해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총회를 통해 배당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출자금을 돌려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1년간 돈을 뺄 수 없어, 급한 경우에도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여유자금으로만 납입해야 합니다.

 

예금자 보호 불가

일반 예금 통장과 달리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은 은행의 금융상품이지만 '배당소득'에 해당되므로 예금자 보호대상이 아닙니다. 만약, 본인이 가입한 해당 상호금융기관이 망한다면 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이점을 참고하시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금 투자-간접 투자 방법 3가지

📌금 투자-직접 투자 방법 3가지 장단점

📌적금이자 높은 은행 예금보다 항상 좋은 걸까?-예금 적금 이자 비교

📌2023년 적금이자 높은 은행 To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