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2. 12. 20.

임장 때 확인해야 하는 6가지-부동산 매매 팁

임장때 확인해야하는 6가지 제목 썸네일

초보 투자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로 감정적으로 부동산을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만 보고 매수를 결정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집을 매수하면 본인의 취향대로 더 좋은 인테리어는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을 매수할 때는 그런 점보다 더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장 때 확인해야 하는 6가지 부동산 매매 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중개개수수료에 관해 정리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양쪽 지불? 현금영수증?-중개수수료 총 정리

부동산 거래 시 중개사무소에서 거래를 하시게 되면 중개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중개수수료란 무엇인지, 중개수수료 양쪽에서 지불해야 하는지, 현금영수증은 가능한지 다양한 궁

moneyhouse.co.kr


1. 조망

'조망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조망(뷰)은 매우 중요하며, 인테리어처럼 본인의 힘으로 바꿀 수 있는 요소가 아닙니다. 같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동과 층에 따라 창밖 풍경이 다르므로, 임장을 가서는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을 꼭 확인합니다.

 

 

특히, 발코니와 각방의 창문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곳을 둘러보면 좀 전에 봤던 매물에 대한 기억이 흐려지므로, 집주인이나 세입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사진을 찍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2. 빛

누구나 빛, 즉 채광이 좋은 집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남향은 하루 종일 햇빛이 들어와 선호도가 높습니다. 동향은 아침에 햇빛이 풍부합니다. 서향은 오후의 햇빛이 풍부합니다. 요즘 신축은 이러한 장점을  섞은 남동향, 남서향 집이 많은 편입니다. 

 

네이버 부동산, 호갱 노노에서 아파트의 방향 및 일조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에 햇빛을 가릴만한 고층의 건물이 있는지도 직접 가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빛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방향, 뷰 장단점 및 일조량 확인 방법

집 방향은 실내온도, 일조량 등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집을 구할 때 무척 중요하게 보는 요소입니다. 여기서 방향의 기준은 거실 창을 기준으로 합니다. 거실 창이 어느

moneyhouse.co.kr


3. 구조

방의 가로세로 비율에 따라서도 공간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어떤 집의 작은방에는 침대만 겨우  놓을 수 있는데, 또 다른 집에서는 침대와 책상까지 충분히 넣을 수 있습니다. 즉, 좋은 구조와 나쁜 구조를 판단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현재 사는 집에 있는 가구들의 크기 종류를 적어놓고 임장을 가서 그 공간에 내 가구를 배치해보는 상상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같은 평형이어도 어떤 아파트는 거실에 식탁과 소파까지 넣을 수 있고, 어떤 아파트는 다 농기가 애매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방의 가로세로 비율에 따라서도 공간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어떤 집의 작은방에는 침대만 겨우  놓을 수 있는데, 또 다른 집에서는 침대와 책상까지 충분히 넣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구조가 좋다'는 표현은 가구를 넣을 공간이 잘 나오는 비율로 공간이 구성되었다는 의미입니다. 


4. 소음

임장을 가서 해당 부동산의 주변에 소음을 유발할 요소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바로 앞에 높이터가 있다면 아이들이 놀기에는 좋지만, 평일 오후나 주말에는 시끄러울 확들이 높습니다. 또한 큰 도로 앞에 집이 있으면 밤에 차로 인한 소음이 더욱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밖에 주위 시설이나 건물들도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바로 건너편에 음악학원, 태권도 도장, 차량 정비소 등이 있다면 평소 소음이 심할 수도 있다는 걸 염두에 둬야 합니다.


5. 냄새

집 자체가 오래돼서 곰팡이 냄새가 나지 않는지, 하수구 냄새가 올라오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쓰레기 분리수거장이 집 아래에 위치해 있는데 이런 경우 저층의 아파트라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주변 시설들이 냄새가 날만 한 게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별거 아닌 걸 수도 있지만 냄새는 살아가는 데 큰 불편함이 따릅니다.


6. 물

집에 하자가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습기, 누수, 수압, 곰팡이 등이 문제가 됩니다. 먼저 천장에 물이 샌 얼룩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얼룩이 남아 있다면 윗집에서 물이 샜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싱크대를 열고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실과 보일러실은 습하거나 환기가 덜 되는 곳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방마다 다니면서 구석을 확인하고, 가구 뒤편을 확인합니다. 

 

만약 곰팡이가 보인다면 가구를 치웠을 때 더욱 심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구조적인 문제로 곰팡이가 생긴 것이라면 벽지를 새로 해도 다시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테리어 견적 사기 막는 방법 (계약부터 ~ 완공 후 확인 사항)

📌취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및 취득세율 등 총 정리

📌법무사 수수료 모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