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1. 14.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전국단위 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해당 지역 또는 전국단위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서류 제출이 필요할 때 해당 기관에 한번 더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물어보고,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국단위 발급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 24에서 본인이 거주하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합소득세 및 법인세 신고 시 비용처리를 할 때 필요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 등본·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포스팅도

moneyhouse.co.kr


지방세 세목별 미과세 증명서 전국단위 필요한 경우

 

대부분 지방세 세목별 전국단위 서류를 필요하는 경우는 재산세 미과세 입증을 위한 서류입니다. 온라인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해도 과세 항목으로 설정 시에는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과세증명서만 발급됩니다. 

 

참고로 해당 기관에도 제출하라는 서류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해당 기관에 제출 전 전국단위 필요 이유가 재산세 미과세 여부 확인을 위한 것인지 한번 더 확인하시고 그게 맞다면 미과세 전국단위 서류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미과세) 증명서 전국 단위 발급 방법

1. 온라인 발급방법

정부 24에서는 본인이 재산세를 납부한 해당 지역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 외 전국단위는 정부 24에서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위택스를 이용하시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미과세) 증명서 전국단위가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위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Wetax 위택스 바로가기

 

 위택스 접속 > 로그인 > 납부결과 > 세목별 과세증명서 클릭

 

위택스 메인화면

 

 세목별 미과세 증명서 발급 선택 > 해당 인적사항 입력 

 

세목별과세증명서 납세자 인적사항 창

 

▶ 관할자치단체 '전체' 설정 > 과세 연도 (본인이 필요한 년도) 설정 > 세목에서 재산세 부분선택 > 주민번호포함 선택> 출력 클릭

 

신청내용 및 세목선택항목 창

주의하셔야 할 점은 관할 자치단체 전체설정을 꼭 하셔야 전국단위로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세목에서는 재산세 부분만 선택하셔야 합니다. 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증명서 서류 출력할 수 있는 창이 뜨며, 출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택스에서 발급받은 과세증명서류

 

 2. 오프라인 발급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으시려면 가장 편리한 방법은 본인 근처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발급과 다르게 주민센터 이용 시에는 발급 비용이 800원 들어갑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과세증명서 서류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지방세 세목별 미과세 증명서 전국단위로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어떤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나?

 

위택스 서류와 주민센터 서류 비교

위택스에서 발급받은 서류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서류가 조금 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위택스는 도시별 이름이 안 나오고 [전국 자치단체]로만 나오며 재산세 항목들이 나오며 과세사실이 없다고 나옵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서류는 전체 도시가 나오며, 과세사실이 없음을 증명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럼 어떤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나 고민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저는 둘 다 출력해서 은행에 제출해 봤습니다. 둘 다 상관은 없고 대부분이 위택스에서 발급받은 서류로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800원을 굳이 지불하면서 발급하실 필요 없이 위택스에서 무료로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세 납부 기간 및 납부 조회 방법

📌지방세납세 증명서 발급 방법

📌적금이자 높은 은행 예금보다 항상 좋은 걸까?-예금 적금 이자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