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돈이 묶이는걸 원치 않을 때 그리고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이율이 높은 곳을 찾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은 파킹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예금통장이 있지만 우대조건들이 까다로워 실질적으로 혜택을 못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대조건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파킹통장 Top6를 살펴보겠습니다.
페퍼 룰루 파킹 통장
▶ 금리: 3 백만 원 이하 연 3.0%, 3 백만 원 초과 연 2.2%
▶ 한도: 최대 2억 원
▶ 인터넷/모바일 뱅킹 수수료 면제
▶ 금융기관 자동화기기(ATM) 출금(이체) 시 이용 수수료 월 5회 면제
▶ 체크카드/현금카드 보유 시 전국 GS25 편의점 내 CD/ATM 현금인출 수수료 면제
▶ 5천만 원 예금자보호 상품
의견
페퍼 저축은행의 예금통장으로 최대 3% 이자를 줍니다. 하지만 이는 300만 원까지만 3%이며, 초과 시 2.2%를 지급하는 점은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뱅킹 수수료 무료 그리고 편의점 현금인출 수수료는 면제지만 ATM 출금 수수료는 5회 면제인 점도 파킹통장으로써는 큰 단점이라고 생각듭니다.
KDB HI 비대면 입출금통장
▶ 금리 : 2.5%
▶ 한도 : 제한 없음
▶ 자동이체 등록 가능
▶ 이체 출금 수수료 무료
▶ 5천만 원 예금자보호 상품
의견
모르시는 분도 계시지만 KDB은행은 1 금융권 은행입니다. 현재 2.5%로 파킹통장으로 매력적인 이율을 제공합니다. 입출금통장이기에 자동이체 등록도 가능한 점 그리고 다른 회사 상품들과 달리 금리에 적용받는 금액 제한이 없는 점이 장점입니다.
사이다 저축은행 입출금 통장
▶ 금리:3.2%
▶ 가입한도: 최대 1억 원
▶ 이체, 입출금 수수료 무료
▶ 5천만 원 예금자보호 상품
의견
사이다 뱅크는 예전에 저금리 시절에도 파킹통장인데도 금리가 높아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점점 금리를 줄여나가서 인기가 같이 사그라들었습니다. 하지만 금리인상 시기인 요즘 다시 금리가 올라 3.2%까지 제공합니다. 현재 파킹통장 중에서는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케이 뱅크 플러스 박스
▶ 금리: 2.7%
▶ 한도: 최대 3 억 원
▶ 급여이체, 카드결제, 공과금 결제 등 결제성 계좌이체, 현금 출금계좌 불가
▶ 5천만 원 예금자보호 상품
의견
최대 3억까지 2.7% 이율을 제공하며 1인 최대 10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통장 쪼개기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다만 급여이체, 카드결제, 공과금 결제 등 결제성 계좌이체 등록이 불가하며, 현금 출금계좌로 사용할 수 없기에 다른 케이 뱅크 예금계좌를 만들어서 이체한 뒤 현금 출금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토스 뱅크 통장
▶ 금리: 2.3%
▶ 한도: 없음
수수료 당행/타행 출금 무료
5천만 원 예금자보호 상품
의견
가장 인기 있고 현재 저도 사용 중인 토스 뱅크 통장입니다. 이전에는 최대 1억 원까지 정해진 이율의 혜택을 받았지만 현재는 한도 제한이없어 1억원 초과시에도 2.3% 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 뱅크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와 체크카드 혜택도 괜찮아서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
▶ 금리: 2.6%
▶ 한도: 최대 1억 원
▶ 세이프 박스에서 출금하기 위해서는 연결된 카카오 뱅크 입출금통장으로의 출금(이체)만 가능
▶ 5천만 원 예금자보호 상품
의견
카카오 세이프 박스는 2.6% 이자율로 최대 1억 원까지 예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이프 박스에서 연결된 카카오 뱅크 입출금통장을 제외한 당행 입출금통장 및 타행 계좌로의 이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연결된 입출금통장으로 이체한 뒤 다시 이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케이 뱅크의 상품과 같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총평
현재로서 3.2% 금리를 제공하는 사이다 통장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이라는 점이 약간은 불안한 점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5천만원 이하의 금액만 사이다 뱅크를 이용하시고 나머지는 토스 혹은 카카오 뱅크 이용이 좋아보입니다.
토스와 카카오 중 토스 뱅크를 추천드리고싶습니다. 카카오보다 약간 금리는 적지만 토스앱을 이용해보시면 편리성이 압도적으로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을 이용하는 이유는 유동적으로 필요할 때 사용하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그렇다는건 예상치 못한 날에 이체나 현금인출이 편해야 합니다. 토스는 편의점에서 현금인출 서비스가 무료이며, 이체도 편리합니다. 그리고 체크카드임에도 캐시백 혜택도 있으며, 카드 자체로 OTP로도 사용 가능하여 활용도가 좋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토스 어플에서 지원하는 편리한 금융 서비스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매일매일 이자받는 재미 또한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자율 변경시 지속적으로 엡데이트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파킹 통장 소개를 끝마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마을금고 정기 예금 금리 확인 및 금리 높은 곳 찾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