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1종 자동면허가 도입됩니다. 이는 1996년 ‘2종 자동’ 면허가 도입된 이후 27년 만에 새로운 운전면허가 생기는 것입니다. 2종 보통면허를 갖고 있는 분들은 조건에 만족 시 자동으로 1종 자동면허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종 자동면허를 도입한 이유와 획득 조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저렴한 운전자 보험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종 자동면허 도입 이유
11인승 승합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1종 운전면허가 필요하며, 1종 운전면허는 보통(수동) 면허를 취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승용차에만 장착되던 자동 기어가 현재는 승합차나 화물차 등 대부분이 자동 기어로 확대되어습니다. 그에 따라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2023년부터 1종 자동면허가 생기게 됩니다.
1종 자동면허 조건
2종 자동 면허를 보유한 운전자가 운전면허 시험장에 별도로 신청하면 1종 자동 면허로 갱신이 가능합니다. 단, 7년 동안 무사고여야만 가능합니다.
운전할 수 있는 차종
▶ 1종 보통 면허: 승용차, 15명 이하 승합차, 적재 중량 12t미만 화물차
▶ 2종 보통 면허: 승용차, 정원 10명 이하 승합자, 적재 중량 4t 이하 화물차
2종 보통 면허에서 1종 자동 면허로 획득 시 자동 기어가 탑재된 11인 이상의 승합차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1종 자동면허 신규 발급
전국 운전면허 학원 및 시험장의 차량은 모두 수동기어 차량이기에 새로운 자동 기어 차량 배치에는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그래서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천천히 진행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만일 내년에 신규로 1종 면허가 필요하신 분은 기다리기보다 1종보통으로 취득하시는 게 빠를 것으로 보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