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방향은 실내온도, 일조량 등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집을 구할 때 무척 중요하게 보는 요소입니다. 여기서 방향의 기준은 거실 창을 기준으로 합니다. 거실 창이 어느 방향으로 되었는지에 따라 남향, 북향을 결정하게 되는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방향, 뷰 장단점 그리고 요즘 아파트 방향 선호도 변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파트 매수 전 꼭 확인해야 되는 6가지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남향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 남향집을 가장 많이 선호하며, 대부분 가정이 남향집 생활에 잘 어울립니다. 남향은 여름에는 다른 방향보다 고도가 높아 햇빛이 적게 들어와 상대적으로 시원하며, 겨울에는 고도가 낮아 햇빛이 많이 들어와 보일러를 많이 틀지 않아도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름과 겨울을 냉난방비를 아끼면서 상대적으로 시원하고 따듯하게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집안에서 생활을 오래 하는 가정, 노인 분들에게도 좋은 방향입니다.
동향
동향은 아침에 햇살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에 온 가족이 일어나서 활동하는 가정이 좋습니다. 반대로 늦은 시각까지 일을 하시고 아침에 잠을 청해야 하시는 분들 그리고 교대근무를 하시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은 방향입니다. 동향은 오전 일조량이 풍부하며, 오후부터는 서서히 적어져, 겨울에는 조금 추울 수도 있습니다.
남동향
남향과 동향의 장점이 합친 남동향입니다. 정남향 보다 아침 해가 많이 들어오며, 남향의 장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정동향보다는 햇빛이 낮까지는 들어옵니다. 동향과 마찬가지로 아침형 가정과 맞벌이 부부에게 적합합니다. 다만, 겨울철에 해가 짧아 남향과 남서향에 비해 춥습니다. 동향과 마찬가지로 아침에 잠을 자야 하는 분들께는 단점일 수 있는 방향입니다.
서향
서향의 경우 오전에는 햇빛이 많이 안 들어오지만 정오를 넘기고 오후가 되면 햇빛이 깊숙이 들어옵니다. 때문에 이 방향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있거나 낮시간에 집에 머무르는 가정에게 적합합니다.
서향은 겨울철에 오후부터 햇살이 깊숙이 들어오기 때문에 따뜻하게 보낼 수 있고, 봄과 여름도 은은한 햇빛으로 기분 좋은 오후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름의 경우 강한 햇빛이 때문에 다른 방향보다 더 더운 편으로 더위에 취약하신 분들에게는 단점입니다.
남서향
남서향은 동남향과 마찬가지로 남향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어놓은 방향입니다. 정서향보다 해가 길게 들어옵니다. 정서향보다는 여름에는 덜 덥지만, 다른 방향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여름에는 더운 편입니다.
북향
가장 덜 선호하는 방향인 북향입니다. 물이 보이는 강 뷰, 산이 보이는 산 뷰 등 특별한 조망권에서는 선호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비선호하는 방향입니다. 북향은 햇빛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집이 어둡고 습기로 곰팡이가 피기 쉽습니다.
일조량의 변화가 적어 서재나 작업실같이 집중이 필요한 상가, 업무용 사무실에 적합하며, 여름에는 다른 방향보다 훨씬 시원합니다. 하지만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방향이 아니기 때문에 식물을 키우기 어렵고 겨울에는 추운 단점도 있습니다.
아파트 일조량 확인 방법
호갱 노노 사이트에서 시간 및 계절별 아파트 일조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호갱 노노 접속 > 해당 아파트 검색 및 입력 > 아래로 스크롤 다운 > 아파트 일조량 > 시간 및 계절 조절 일조량 확인
아파트 방향 선호도 변화
과거에는 무조건 남향이 제일이라고 생각했다면, 최근 집 방향에 대한 생각들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집 방향의 중요성이 줄어듦
대 도시 경우 탁 트인 뷰를 가진 아파트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높은 건물들이 빽빽이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어느 방향의 집인가 보다 건너편 큰 건물로 그림자가 생기는지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파트는 단지 구조를 설계할 때 일조량을 신경 쓰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거의 없지만, 빌딩 숲 사이에 있는 오피스텔은 남향이라고 하더라도 건너편 큰 건물로 그림자가 생겨 빛이 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자가 진 남향집보다 시야가 개방되어 있는 동향, 서향집의 일조량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건축 단열재의 성능 향상
과거에 비해 단열 시공이나 자재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적용되는 창호는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냉난방 단열 시공도 과거에 비해 월등하게 좋아졌기에 최근에 지은 집은 곰팡이, 창가에 맺히던 결로도 많이 줄었습니다.
현대인 생활패턴 변화
요즘은 과거와 달리 대부분이 맞벌이 가정이 많습니다. 자녀가 있더라도 회사에 다니고 아이를 학원에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낮에 집에 있는 시간이 과거보다 적어졌다는 말입니다.
대부분이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저녁이기 때문에 낮시간 일조량에 크게 체감하기 어려워져 향에 대한 장점을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일조량보다 개방감 선호도 증가
위에 말씀드렸던 예시들로 인해 과거 일조량의 중요성이 높았다면, 요즘은 개방감을 더 중요시합니다. 창을 통해 바라보는 뷰가 만족스럽다면 동향, 서향, 북향이더라도 선호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테리어 견적 사기 막는 방법 (계약부터 ~ 완공 후 확인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