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3. 18.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 납부방법)

프리랜서, 일용직 분들은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는 원천징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랜서와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방법과 꿀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단돈 2,500원으로 운전자 보험 핵심만 가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가장 저렴한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등 다양한 소득을 합산한 후 세율을 적용하여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프리랜서, 일용직 분들은 원천징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소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 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기타 소득 등 4대 분야의 소득이 있습니다. 프리랜서와 부업자들은 사업소득과 기타 소득을 중심으로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매년 51일부터 531일까지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 신고를 완료해야 하며, 기간이 지나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소득공제신고서, 기타 증빙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납부 방법

종합소득세 납부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분할납부

소득세를 일정 기간 동안 분할하여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일정 금액 이상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시납부

소득세를 한 번에 납부하는 방법이다. 일정 금액 미만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홈택스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회원가입 후,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에서신고서 작성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서류를 스캔하거나 사진으로 첨부한 후 제출합니다. 온라인 신고는 편리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국세청이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한 후 제출합니다. 오프라인 신고는 온라인보다 시간이 좀 더 소요되지만,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지 않으면?-가산세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무신고가산세는 산출세액의 20%, 부정행위로 인한 무신고의 경우 40%까지 부과됩니다. 미납부가산세도 있으므로, 정해진 날짜에 맞춰 제시적으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꿀팁

1.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을 잘 활용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의료비, 교육비, 연금저축 등 다양한 항목을 신고해 세액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소득세법에서 정한 필요경비를 제외한 금액을 신고해야 한다. 필요경비를 적절히 활용하면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신고기한을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한을 넘기면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정해진 기간 내에 신고를 마치도록 합니다.

 

4. 복잡한 세금 신고 절차를 도움이 필요한 경우, 비용을 내더라도 세무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매년 반복되는 절차이기 때문에, 프리랜서, 일용직 분들은 이를 숙지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위의 방법과 꿀팁을 참고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피해야할 등기부등본-주의해서 봐야 할 항목 정리

📌종합소득세 대상 및 신고기간 핵심정리

📌자동차세 납부 기간 및 납부 조회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