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주변에서 다시 출몰하고 있는 빈대는 사람들에 많은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번식력이 너무 빨라 제대로 퇴치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번식하게 됩니다. 또한 매번 잘 때마다 빈대에 물려 피부가려움으로 잠을 설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대 특징부터 번식력, 물렸을때 증상 및 치료법 그리고 빈대 없애는 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단돈 2500원에 운전자보험 가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비싸게 보험료를 내고 계신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빈대 특징
빈대는 주로 야간에 활동하는 작은 곤충으로 사람의 피를 먹고 살아가는 흡혈 생물입니다. 이들은 대체로 5~6mm의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흡혈 후에는 몸길이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빈대는 야행성으로 주로 새벽 시간에 활동하여 흡혈을 합니다. 낮 동안에는 밝은 곳을 피해 어두운 틈새나 가구, 침대 시트 속 등에 숨어 지내며 진동이나 체온을 느끼면 활동을 시작합니다.
🔻 참고로 서울시 빈대 예방 안내서 PDF 파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아래 PDF 파일을 받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번식력
빈대는 매우 높은 번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컷 한 마리는 한 번에 최대 5개의 알을 낳을 수 있으며, 한 달에 최대 500개의 알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알들은 약 1주일에서 10일 사이에 부화하여 새로운 세대의 빈대가 활동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빠른 번식 속도 때문에 빈대의 발견 즉시 제거하지 않으면 급속도로 번식하여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빈대 물렸을 때 증상
빈대에 물리면 모기에 물린 것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움증을 유발하지만 빈대는 한 번에 여러 부위를 물기 때문에 물린 자국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크며 특히 혈관을 따라 길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빈대 물렸을때 증상 및 자세한 치료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치료 방법 및 연고약
빈대에 물린 후에는 가려움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전신적으로 불편함을 느낀다면 먹는 약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린 부위가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감염의 우려가 있다면 항생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없애는 법
적극적인 빈대 퇴치를 원하시면 빈대 퇴치제를 사서 초기에 박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빈대는 일반 살충제에 내성이 있으므로 빈대에 효과적인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 링크 포스팅에서 빈대 퇴치제 종류에 대해서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은 집안 위생에 신경 쓰는 일입니다. 빈대는 먼지와 더러움이 많은 환경에서 번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빈대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침대 주변은 물론, 소파와 커튼, 카펫 등 빈대가 숨을 수 있는 모든 장소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침대 프레임, 매트리스, 벽과 바닥의 틈새 등을 청소하고 가능하다면 스팀 청소기로 고온 증기를 이용해 청소하는 것이 빈대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