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나 빌라 등 건물마다 그리고 지어진 년도에 따라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이렇게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난방의 차이점과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보일러 종류별 난방비 절약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역난방이란?
최근 신도시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많이 사용되는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에서 물을 데워 열수송배관을 통해 각 세대로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지역난방은 각 건물이나 개별세대에 난방시설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안전하고 쾌적하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러 연료를 사용해서 온수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발전 등 다른 작동과정에서 발생한 열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적이면서도 환경오염이 적게 일어나는 난방방식입니다.
지역난방의 장점
- 가장선호하는 방식
- 비용이 저렴해 경제적
- 온수 및 난방 24시간 사용가능
- 연료 다양화로 연료 수급 안정화
- 유지관리가 편함
지역난방의 단점
- 발전소에서 보내는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따뜻하지 않을 수 있음
- 온도조절기의 고장 우려
- 지역 사용량이 적어지면 한세대가 부담해야 하는 요금 상승될 수 있음
중앙난방이란?
지하실이나 단지 내부에 설치된 대형 보일러실에서 난방과 온수를 일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1980년대 오래된 아파트들의 특징 중 하나가 중앙난방이 였습니다. 개인이 관리 및 보수를 할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일러의 문제가 생기면 중앙난방을 하고 있는 모든 세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앙난방 장점
- 24시간 자유롭게 온수사용 가능
- 개인이 관리 및 보수 할 필요 없음
중앙난방 단점
- 세대별 난방 조절이 불가능
- 난방 시간이 정해진 시간만 사용이 가능
- 비싼 유지 관리비
- 보일러 고장시 전체세대가 이용하기 힘듦
- 점점 시장에서 퇴출되는 난방 방식
개별난방이란?
각 세대별로 소형 보일러를 설치해 입주자의 필요에 따라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아파트, 빌라 등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각 세대별로 보일러를 설치하고, 이 설치된 보일러로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관리를 잘못하면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평수의 아파트, 빌라라고 해도 옆세대와 난방비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개별난방 장점
- 개인의 취향에 맞게 난방 조절이 가능
- 사용하는 만큼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으로 난방비 조절 가능
개별난방 단점
- 온수 사용 시 예열 시간이 조금 있음
- 개인이 직접 관리 및 보수
- 별도의 보일러실 공간 필요
- 소음이 발생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