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3. 1. 17.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해지 필요 서류 및 주의사항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가입 조건이 조금 까다롭지만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인 사정에 따라 청약통장을 해지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해지 시 필요 서류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조건 및 필요서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세법개정으로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혜택을 주는 통장입니다.

moneyhouse.co.kr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해지 주의사항

 

2년 이상일 때 청년우대형은  최대 3.3% 금리가 적용됩니다. 즉, 2년 이내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해지 시 일반 청약통장 최대금리 수준인 1.8%만 적용이 됩니다. 만약, 우대 금리 혜택을 받고 싶으시다면 2년 이상 유지하고 해지하시면 됩니다.


또한, 청약저축을 하시면 연말정산에서 소득세 공제를 받습니다. 5년 이내 청약통장을 해지 시 5년 이내 받았던 소득공제 금액을 다시 뱉어야 합니다. 

 

그럼, 5년 이상가입 하고 해지 시에는 어떨까요? 직접 해지하면서 은행원에게 문의한 바 5년 이상 유지하고 해지 시에는 소득공제 혜택 받은걸 다시 내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해지 필요 서류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신분증과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단위 서류가 필요합니다. 꼭 전국단위로 발급받으셔야 하며, 재산세를 낸 적이 없다는 미과세 내용이 나와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서류 발급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금 투자-직접 투자 방법 3가지 장단점

📌IRP계좌란? 계좌개설은?-IRP 기본 개념 정리

📌1금융권 은행 2금융권 3금융권 차이점

📌2023년 적금이자 높은 은행 To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