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6. 16.

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구조 차이점 장단점(비교 분석)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아파트의 구조는 우리의 생활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판상형과 타워형 아파트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아파트 구조를 선택할지에 대한 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구조 차이점 장단점
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구조 차이점 장단점


판상형 아파트 특징과 장점

 

판상형 아파트는 거실과 주방이 일자로 배치되어 있어 환기가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특히 한식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더운 여름철에는 시원한 바람을 통해 집안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맞통풍의 효과는 과거에 지어진 집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판상형 구조에서 잘 나타납니다.

 

단점

 

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모양
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모양

판상형 아파트는 맞통풍이 잘 되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소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웃집의 소리가 직접적으로 들릴 수 있어서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수 있습니다. 또한, 판상형 아파트는 대부분 오래된 건물에 많이 보이는 구조로, 시설이 낡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보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 특징과 장점

타워형 아파트는 거실과 주방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어 맞통풍이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복도가 길게 배치되어 있어 공용 공간과 개별 공간을 분리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집안의 분위기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판상형 타워형 구조
판상형 타워형 구조

 

단점

타워형 아파트는 개별 공간과 공용 공간이 분리되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복도가 길어져서 이동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맞통풍이 잘 되지 않아 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잘 사라지지 않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타워형 아파트는 대체로 높은 층에 위치해 있어서, 고층에서의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높은 층에서의 압력 차로 인해 물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파트 선택 전략

판상형과 타워형 아파트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선호도에 따라 분양가가 달라집니다. 신규 분양의 경우,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라면 사람들이 덜 선호하는 타워형에 청약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 매매로 아파트를 매수할 때는 안정적으로 판상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타워형 중에서도 맞통풍이 잘 되도록 설계되었거나, 코너에 위치하여 양창으로 시야가 확보되는 아파트가 있다면 매수를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러한 아파트는 환기가 잘 되고, 시야가 넓어 생활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는 꼭 임장을 다녀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아래 임장할 때 팁에 관한 포스팅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층간소음 복수 해결방법 법적기준 대책(공동주택관리법)

아파트나 공동주택에 살고 있다면, 불가피하게 마주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층간소음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뛰노는 소리, 야간에 돌아가는 세탁기, 피아노 연주, 강아지의 짖음 소리, 이

moneyhouse.co.kr

 

주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자격 신청방법(주공, LH, 영구, 행복, 실버 주택)

저렴한 월세로 아파트를 구하는 방법 중 하나로 주공임대아파트에 지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3년 주공임대아파트의 입주자격 조건, 신청 방법, 그리고 필요 서류 등에 대해 자세

moneyhouse.co.kr

 

부동산 중개수수료 양쪽 지불? 현금영수증?-중개수수료 총 정리

부동산 거래 시 중개사무소에서 거래를 하시게 되면 중개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중개수수료란 무엇인지, 중개수수료 양쪽에서 지불해야 하는지, 현금영수증은 가능한지 다양한 궁

moneyhouse.co.kr

 

세대분리 방법 및 종류(30세 미만 소득 범위, 동거봉양, 해외체류, 취득후 60일내)

우리의 생활에 있어 주택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택의 취득이나 이전 등의 문제에는 세대라는 단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세대'라는 단위의 정확한 기준이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