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3. 1. 16.

2023년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조건 및 필요서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세법개정으로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혜택을 주는 통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및 필요 서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 적금이자 높은 은행 Top3에 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적금이자 높은 은행 Top3

지난 22년 12월 예적금 금리 인상을 자제하라는 금융당국의 지시에 계속해서 오를 것 같은 예금 이자가 멈췄습니다. 아쉽게도 이전과 달리 5% 예금 이자 상품을 출시하던 은행들이 많이 줄었습니

moneyhouse.co.kr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특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우대이율 표

10년간 납입원금 5,000만 원 내에서 최고 연 3.3%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청약통장 금리보다 1.5% 포인트가 높습니다. 또한, 2년 이상 통장 유지 시, 500만 원까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으로 전환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청년 우대형 가입 조건 충족 시 전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우대이율 및 청약 회차는 전환 원금을 제외한 입금분부터 적용하며, 전환 원금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을 적용됩니다. 또한, 약정 납부일은 전환 신규일로 변경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및 전환 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만 19세 ~ 만 34세 이하

청년 우대형을 가입할 때 혹은 전환할 때 나이가 만 19세 ~ 만 34세 이하여야 합니다. 군복무를 했다면 최대 6년까지 병역이행기간은 빼고 나이를 계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 36세인 분이 군복무를 2년 했다면 만 34세로 청년우대형 나이 조건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2. 총 급여액 3,600만 원 이하

세전 연봉이 3,600만 원 이하의 근로자여야 청년 우대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소득자뿐만 아니라 1인 창업자,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일용직등 기타 소득자도 인정됩니다. 만약, 소득이 하나도 없거나 연 소득이 3,600만 원을 넘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3. 무주택 세대주

가입 당시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 외 3년 이내 세대주가 될 예정 또는 가족 모두가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의 세대원이라면 최근 3개월 이상 연속으로 유지하였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참고로, 세대주가 되기 위해서는 사실상 부모로부터 독립해야 합니다. 전·월세로 살면서 전입신고를 통해 세대 분리를 마친 사람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입 및 전환 방법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은행 등 가까운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으로 방문신청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일반 주택청약에 가입한 분이라도 청년우대형에 해당한다면 기존 청약을 해지하지 않고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기존 가입 기간은 전부 인정됩니다.


필요 서류

  • 소득 증빙 증명서
  • 주민등록 등본
  • 신분증

소득 증빙 증명서와 주민등록증 사본은 각각 홈택스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소득증빙 증명서 발급 방법

▶ 홈택스 접속 > 민원증명 >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클릭

홈택스 메인화면

※ 함께 보면 좋은 글

📌금 투자-직접 투자 방법 3가지 장단점
📌2023년 기존주택 처분 조건 폐지 정책 기대효과는?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