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2. 12. 5.

주택연금 수령액 및 종류 등 총 정리

은퇴 후 노후 자금으로 다양한 연금을 준비해볼 수 있습니다. 거주하는 집을 팔지않고 평생 살면서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가장 궁금해했던 주택연금 수령액 및 종류 등 전반적인 주택연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부부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우대형은 만 65세 이상)일 때 소유한 주택 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한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자금을 받는 금융상품(역모기지론)을 말합니다.

 

 

가입 조건

주택을 담보로 대출받는 형식이므로 해당 주택에 대한 근저당권 설정일 당 시 부부 중 연장자 기준 55세 이상이면 가입 가능합니다. 주택가격은 부부 기 준 9억원 이하여야 하며,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2주택자이면서 합산 가격이 9억원을 넘으면 3년 이내에 1주택을 팔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대형 주택연금'은 주택가격이 1억 5,000만원 미만인 1 주택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면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 거주해야 하며, 해당 주택을 전세 또는 월세로 주고 있는 경우에 는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단, 부부 중 한 명이 거주하며 보증금 없이 주택 일부만 월세로 주고 있을 때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탁방식 주택연금의 경우 보증금이 있더라도 보증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사가 지정하 는 계좌로 입금하는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보증기한(종신)

▶ 소유자 및 배우자 사망 시까지
 이용도중에 이혼을 한 경우 이혼한 배우자는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용도중에 재혼을 한 경우 재혼한 배우자는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입비(초기보증료) 및 연보증료

 가입비(초기보증료) : 주택가격의 1.5%(대출상환방식의 경우 1.0%)를 최초 연금지급일에 납부합니다.
 연 보증료: 보증잔액의 연 0.75%(대출상환방식의 경우 1.0%)를 매월 납부합니다.

 

※ 보증료는 취급 금융기관이 가입자 부담으로 공사에 납부하므로 연금지급총액(대출잔액)에 가산됩니다. 따라서, 가입자가 직접 현금으로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택연금 장점

가입자나 배우자가 사망할 때까지 평생 거주를 보장해주고 부부 중 한 명이 사 망해도 연금을 깎는 일 없이 100%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했을 때, 그동안 받은 연금수령액이 집 값을 초과했더라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반대로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줍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종신지급방식)

일반주택

 

일반주택 연금예시 이미지

▶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3억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92만 6천원을 수령합니다.

 

노인복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택연금 예시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3억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78만 5천원을 수령합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오피스택 주택연금 예시 이미지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3억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73만 2천원을 수령합니다.

 

주택연금 계산 조회

아래의 사이트에서 본인이 해당하는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해보실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조회 | 한국주택금융공사

조회결과보기 종류별 연금지급방식 연금지급방식 {{result.pnsn_gv_meth_dvcd_str}}{{result.mm_pyat_indc_dvcd_str}} {{result.dvcd_year_str}} 최대인출한도(50%) {{result.max_wdrw_setp_psbl_amt}}원 최대인출한도(90%) {{result.max_w

www.hf.go.kr


주택연금 종류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기존에 내면 주택담보대출금을 상환하고 차액을 연금으로 받는 상품입니다. 연금지급 한도의 90%까지 일시인출이 가능하며, 인출한도 전액을 사용 해도 주택담보대출을 전부 상환하기 어려울 때는 일정 금액 내에서 서울보증 보험의 '내집연금 연계 신용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사전예약 보금자리론

이미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40~50대가 금리가 낮은 보금자리론으로 전환 하고, 이들이 60세 이후가 될 때 주택연금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저가 주택을 보유한 노인에게 다른 주택연금 상품과 달리 최대 20%까지 더 많은 연금을 주는 상품입니다. 부부 기준 1억 5,000만원 미만인 1주택 소 유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신탁 방식 주택연금

신탁 등기 방식의 보증을 말하는 것으로 주택소유자 본인 사망 후, 자녀 등 공동상속인의 동의 없이 배우자에게 연금이 자동으로 승계되도록 하는 주택 연금입니다. 원래 전세를 준 주택은 주택연금 가입이 어려우나 신탁 방식 주택연금은 해당 주택에 세를 놓을 수 있어 부가적인 소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주택연금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년 종부세, 재산세, 공시가격 완화 내용 정리

📌종합부동산세 대상 및 계산방법

📌재산세 납부기한, 계산기 사용 방법-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