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2. 11. 23.

부동산 등기 법무사 수수료 비용 총 정리

부동산 거래 시 매매비용 외에도 중개료 그리고 소유권 이전 등기 비용이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를 하는 이유는 서류상으로 소유자를 명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유권 이전 등기는 개인이 처음에 하기 어려움을 느껴 법무사를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등기 시 법무사 수수료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시간이지나서 새롭게 글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등기 법무사 수수료'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아파트 등기 법무사 수수료 비용 총 정리(국민주택채권, 대행, 보수, 법무통, 취득, 계산

부동산 거래를 진행하면서 등기를 위해 법무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법무사 비용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비싼 운전자보험 가입하셨나요? 2,500원으로 운전자보험 핵심만 가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가장 저렴한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크게 두 가지 보험을 들게 됩니다. 하나는 자동차보험 그리고 또 하나는 운전자 보험입니다. 그런데 운전자 보험을 꼭들 필요가 있을까? 고민하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등기 비용 구성 확인

등기 비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법무사 보수입니다. 이는 법무사가 등기 업무를 수행하는 대가로, 법무사의 업무량과 난이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둘째, 등기 수수료입니다. 이는 법원에 납부하는 비용으로, 등기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셋째, 부가세입니다. 법무사 보수와 등기 수수료에 대한 부가세로, 이 또한 등기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법무사 보수 기준

법무사 보수는 법무사법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가격, 등기 종류, 업무의 난이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법무사 보수는 법무사와의 계약에 따라 결정되므로, 계약 전에 보수를 명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무사 비용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는 보통 '법무사비용명세서'가 있습니다. 이 서류에는 법무사 보수, 등기 수수료, 부가세 등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법무사가 요구하는 비용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관한 궁금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양쪽 지불? 현금영수증 가능한지?

부동산 거래 시 중개사무소에서 거래를 하시게 되면 중개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중개수수료란 무엇인지, 중개수수료 양쪽에서 지불해야 하는지, 현금영수증은 가능한지 다양한 궁

 

법무사 이용 방법

법무사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직접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이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 직접 법무사 사무소를 방문하여 상담하고 계약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방법입니다. 이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중개업체를 통한 방법입니다. 이는 중개업체가 법무사를 소개해주고, 중개업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법무사 보수 기준

과세표준액 산정방법
  1천만원까지 100,000원      
1천만원초과 5천만원까지 100,000원 + 1천만원초과액의 11/10,000
5천만원초과 1억원까지 144,000원 + 5천만원초과액의 10/10,000
1억원초과 3억원까지 194,000원 + 1억원초과액의 9/10,000
3억원초과 5억원까지 374,000원 + 3억원초과액의 8/10,000
5억원초과 10억원까지 534,000원 + 5억원초과액의 7/10,000
10억원초과 20억원까지 884,000원 + 10억원초과액의 5/10,000
20억원초과 200억원까지 1,384,000원 + 20억원초과액의 4/10,000
200억원초과   8,584,000원 + 200억원초과액의  

법무사 보수는 위 표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3억 5천만 원 아파트를 매매한 경우를 보시면 374,000원 + 5,000만 원(3억 초과액) x 0.08% = 414,000원이 법무사 수수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산기 사용 방법

대략적으로 간단하게 법무사 등기 비용을 아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부동산 계산기'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부동산 계산기는 다양한 부동산 관련 계산을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등기 비용을 클릭하신 후 본인의 해당 물건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가격 3억 5천만 원을 넣고 계산을 돌려보면 같은 금액인 414,000원이 나온 걸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신한 체크 / 신용 카드 혜택, 특징(적립, 할인, 전월실적)-총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카드의 다양한 카드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각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패턴에 따라 최적의 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주요 혜택과 특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moneyhouse.co.kr

 

층간소음 복수 해결방법 법적기준 대책(공동주택관리법)

아파트나 공동주택에 살고 있다면, 불가피하게 마주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층간소음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뛰노는 소리, 야간에 돌아가는 세탁기, 피아노 연주, 강아지의 짖음 소리, 이

moneyhouse.co.kr

 

2023 한국인 남자 여자 평균키(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성인)

요즘 거리를 걷다 보면 어린 친구들이 저보다 키가 훨씬 크다는 것을 느낍니다. 제가 작아진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세대가 유전적으로 점점 더 커지는 것인지 의아할 정도로 크게 느껴집니다.

moneyhouse.co.kr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정부24, 홈택스, 손택스, 인터넷)

때때로 우리는 소득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대출을 받을 때, 소득세를 신고하거나 연말정산을 할 때 등, 소득 증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서류가 바로 '소득금액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