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5. 29.

사직서 작성방법 및 무료 다운 (주의 사항 및 절차)

퇴직을 결정하고 나면 그다음 단계는 사직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직서는 본인이 직장에 남기는 마지막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잘 작성된 사직서는 나중에 다시 필요할 때 퇴사한 회사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직서를 어떻게 작성하고, 주의사항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사직서 양식도 올려놓겠습니다.

 

✅ 헷갈려하는 권고사직서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권고사직서 무료 양식 및 해고 차이점, 위로금, 실업급여 조건

요즘 기업들이 어려운 시기에 마주하면서 직원들에게 제안하는 '권고사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권고사직은 회사에서 직원에게 제안하는 퇴사로 인식되기 때문에 받게 되면 기분이

moneyhouse.co.kr

 

사직서 작성방법
사직서 작성방법


사직서 작성 방법

 

사직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정보들을 올바르게 적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직서에는 이름, 소속, 사직 사유, 마지막 근무일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다음으로, 위와 같이 사직서 양식에 맞추어 빈칸을 적절히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퇴사 이유를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사유로 퇴사하게 될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날짜)부로 사직하고자 합니다.'라고 적으면 됩니다. 밝힐 수 있는 다른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적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사직서 양식을 다운받아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사직서 양식.hwp
0.02MB


사직서 작성 시 주의사항

사직서를 작성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사직 사유를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사정으로 권고사직을 받았다면, 이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는 나중에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강제로 퇴사를 시켰는데 자발적으로 퇴사한 것으로 기록이 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사직서 제출 시기 및 절차

사직서를 제출하는 시기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퇴직 한 달 전에 회사에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회사에서 대체 인력을 찾고 업무를 인계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해서 바로 퇴직이 되는 것은 아니며, 회사와의 면담을 통해 퇴사 날짜를 확정하고 사표를 수리해야만 퇴직이 완료됩니다.

 

인수인계 절차

퇴직하기 전에 업무를 제대로 인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직서를 제출한 후에도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 인수인계를 철저하게 해야만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업무 인수인계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계약만료 실업급여 수급 조건 신청 방법

계약만료로 인해 퇴사하는 경우에도 실업급여 수급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계약만료 인한 퇴사 후 실업급여 수급 조건과 예외 사항,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 자

moneyhouse.co.kr

 

실업급여 구직활동, 재취업활동 총 정리

실업급여 신청 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구직활동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직활동, 재취업활동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실업급여에

moneyhouse.co.kr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훈련비 지급 살펴보기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과 직장인들의 직업능력 개발 강화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내일배움 카드입니다. 그동안 새로운 기술 및 교육을 받고 싶어도 금액이 부담되셨던 분이라면

moneyhouse.co.kr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중도 퇴사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그중에서도 연말정산 또한 큰 고민일 겁니다. 회사에 다닐 때는 직장에서 알아서 해주지만 퇴사할 경우 본인이 스스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