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퇴사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그중에서도 연말정산 또한 큰 고민일 겁니다. 회사에 다닐 때는 직장에서 알아서 해주지만 퇴사할 경우 본인이 스스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이직 한경우와 재취업 준비중인 경우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장인 부업, 프리랜서 연말정산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1. 이직한 경우
이직한 경우라면 현재 근무하는 직장에서 알아서 연말정산을 처리합니다. 하지만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과 소득자별 근로소득 원천징수부 사본은 현 근 무지에서 준비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이전 전 직장에 연락해 서류를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2. 재취업 준비 중인 경우
구직 중이거나 창업 준비 중이라 소속된 회사가 없다면 본인이 스스로 처리해야 합니다. 홈택스에 접속해서 기본적인 항목들을 입력하고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전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자료를 토대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 접속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근로소득신고 > 정기신고 > 근로소득 신고서 > 신고서 제출
만약, 환급액이 있다면 계좌번호를 입력을 해야 하며, 중도 퇴사 후 사업소득이나 기타 소득이 발생되었다면 근로소득이 아닌 일반 신고를 선택해야 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퇴사하고 아직 재취업 준비 중인 경우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연말정산 신고 및 납부하셔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연말정산 인적 공제 총 정리-부모님, 자녀, 형제 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