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6. 25.

아파트 면적 총 정리(전용, 공용, 공급, 계약 및 평수 제곱미터 환산)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등을 구할 때 평수를 자주 찾아봅니다. 이러한 평수를 통해 아파트의 구조와 크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양이나 매매 과정에서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라는 용어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면적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집 평수에 따른 TV 사이즈 추천 및 계산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V 인치 사이즈 계산 방법과 집 평수에 따른 크기 추천(시야 거리)

TV를 구매할 때 적절한 사이즈와 배치는 중요한 결정 사항입니다. 그러나 TV의 인치 수와 대각선 길이만으로는 공간에 맞는 크기를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V 인치 사이

moneyhouse.co.kr

전용, 공용, 공급, 계약 및 평수 제곱미터 환산
전용, 공용, 공급, 계약 및 평수 제곱미터 환산


공동주택이란? 개념 이해하기

공동주택인 아파트에는 개인이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용공간이 있습니다. 면적을 구분함으로써 아파트의 구조와 크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용면적, 공용면적, 계약면적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전용면적과 공용면적 이해하기

 

전용면적

전용면적은 아파트 소유자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에는 침실,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이 포함됩니다. 주로 개인적인 생활공간으로 사용되며, 발코니는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의 서비스면적으로 분류됩니다.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으로 구분됩니다. 주거공용면적은 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예를 들어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이 해당됩니다. 기타 공용면적은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관리실, 노인정, 놀이터, 독서실 등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공급면적과 계약면적 이해하기

 

공급면적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으로, 실제 아파트의 면적을 나타냅니다. 이 면적은 아파트의 실제 거주 공간으로 사용되며,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 개인의 생활공간과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 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포함합니다.


계약면적

계약면적은 공급면적, 기타 공용면적, 지하주차장 면적을 합한 면적으로, 아파트 구매나 임대 계약 시 기준이 되는 면적입니다. 이는 실제 아파트 면적에 관련된 정보를 나타내며, 구매나 임대 계약 시 가격이나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면적 차이 이해하기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면적을 측정하는 기준이 다릅니다. 아파트는 주택법에 따라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하며,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산하여 면적을 산정합니다. 

 

반면에 오피스텔은 건축법에 따라 계약면적을 기준으로 하며, 공급면적 외에도 기타 공용면적과 지하주차장 면적을 포함하여 면적을 측정합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같은 평수라도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실제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평수와 제곱미터 환산

평수와 제곱미터는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로 많이 사용됩니다. 두가지 방법을 모두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환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평수를 제곱미터로 환산할 때에는 평수에 3.3058을 곱해주면 됩니다. 

 

✅ 예를 들어 50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면 50 × 3.3058 = 165.29㎡가 됩니다.

 

반대로 제곱미터를 평수로 환산하는 공식은 제곱미터를 3.3058로 나누는 것입니다.

 

 165.29㎡ ÷ 3.3058 = 49.99평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165.29㎡는 약 49.99평으로 환산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전세 월세 아파트 빌라 인테리어 필수 항목 꿀팁 (임대용 리모델링)

인테리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가성비입니다. 특히 임대용 부동산에 있어서는 이 가성비가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대용 인테리어를 위한

moneyhouse.co.kr

 

부동산 투자 4계절 사이클(경기 흐름 공부, 투자하는 법)

세상에는 상승과 하락의 반복이 공존하며, 이는 인간의 삶에서도, 특히 경제의 세계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부동산 시장 또한 이런 파동과 함께 다양한 특징을 가지는 변동성을 겪습니다. 이번

moneyhouse.co.kr

 

무순위 청약 조건 개편 정리

많은 분들이 청약에 도전하지만 까다로운 조건과 점수 때문에 청약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릴 무순위 청약은 본인 점수가 낮더라도 추첨으로 청약을 넣을 수 있기

moneyhouse.co.kr

 

수익형 부동산 투자 시 5가지 체크 항목

부동산 시장 하락에도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가 있습니다. 월세와 향후 가치까지 오른다면 꽤나 매력적인 투자방법이 맞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익형 부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