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5. 1.

입주 이사 퇴실 청소-임대인 임차인 누구 책임?(주택임대차보호법)

최근 높아진 물가와 인건비 상승에 따라 입주청소와 퇴실청소에 대한 비용 부담이 크게 느껴지는 요즘,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 이러한 청소의 책임 주체에 대한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입주청소와 퇴실청소의 책임이 임대인과 임차인 중 누구에게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및 정산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정산(수선유지비 차이)

아파트에서는 장기수선충당금과 수선유지비라는 두 가지 주요 관리비 항목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두 가지 비용의 차이점과 월세, 전세 계약 종료 시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방법 및

moneyhouse.co.kr

 

입주청소 퇴실청소 책임
입주청소 퇴실청소 책임


계약서 작성 시 청소 부담 주체 명확히 하기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일반적인 공인중개사의 기본 계약 서식에는 '현 시설물 상태에서 임대차하며'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입주 당시의 상태를 확인하고, 퇴실 시 동일하게 유지 관리 후 반납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계약서에서 입주, 퇴실 청소에 대한 비용 부담의 주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특약 사항에 추가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퇴실 청소비 발생 및 비용 부담의 주체는 임대인 또는 임차인이다.'라고 명확하게 기재하여 분쟁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 청소 부담 주체

주택임대차보호법에서는 청소 부담의 주체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상호 잘 협의하여 건물 자체 규정을 두고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식적인 청소 책임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면, 임차인이 거주하는 동안 발생한 오염이나 누적된 쓰레기 등은 임차인이 청소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비이상적인 행동에 대한 책임 면피를 동의한 바 없으며,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회 통상적인 상식 범위 안에서의 행동을 상호 지켜야 하는 의무는 상시 존재합니다. 따라서 임차인은 입주 당시의 상태로 유지 복원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청소 관련 비용 및 주체에 대한 원칙

 

✅ 임대차 계약 시 일반, 특약 문구에 청소 부담 주체를 명확하게 기재한다.

✅ 임차인은 입주 당시의 상태로 유지 복원해야 할 의무가 있다.

✅ 임대인은 청소 비용 청구, 발생 여부에 대해 사전에 공지해야 한다.

주택임대차 보호법의 편면적 강행규정에 따라 임차인에게 불리하게 적용되는 약정은 위반으로 간주되나, 청소에 관한 사항은 임차인에게 일방적 불리한 조항이 아닌, 거주 시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할 상호 협의한 의무 사항이므로 편면적 강행규정이 적용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입주청소와 퇴실청소에 대한 책임은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 상호 협의하여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분쟁이나 불필요한 고민을 최소화하고 원만한 거래를 이룰 수 있습니다.

 

서로 존중하며 적절한 의무를 다하는 것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이로운 방향일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부동산 가계약금 반환 돌려받기(원룸, 월세, 전세)

부동산 거래에서 가계약금이란 말을 종종 듣게 되지만, 이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계약금은 매매계약금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며, 반환 가능 여부도 다릅니다. 이

moneyhouse.co.kr

 

땅 면적 토지면적 조회 확인 사이트 계산 방법(토지이음, 밸류맵, 씨리얼지도)

토지를 구매하거나 개발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토지의 면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확한 면적 정보와 시세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

moneyhouse.co.kr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가장 저렴한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크게 두 가지 보험을 들게 됩니다. 하나는 자동차보험 그리고 또 하나는 운전자 보험입니다. 그런데 운전자 보험을 꼭들 필요가 있을까? 고민하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moneyhouse.co.kr

 

방공제란? MCI MCG란?-방공제 모든것

주택담보대출을 계획하실 때 예상치 못하는 것이 방공제입니다. 이로 인해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은 대출한도에 당황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혼란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방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