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5. 25.

토지 땅 구매 매매시 주의사항 유의사항 5가지(거래 전 필수 확인)

토지를 구매하는 것은 많은 주의를 요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도로 접근성, 지목, 토지 경계, 이용계획, 그리고 시세는 토지 구매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핵심적인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토지를 구매하면, 나중에 불필요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지 땅 구매 매매시 필수로 확인해야하는 5가지 항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부동산 투자에 관심있으시다면 투자 사이클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투자 4계절 사이클(경기 흐름 공부, 투자하는 법)

세상에는 상승과 하락의 반복이 공존하며, 이는 인간의 삶에서도, 특히 경제의 세계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부동산 시장 또한 이런 파동과 함께 다양한 특징을 가지는 변동성을 겪습니다. 이번

moneyhouse.co.kr

 

토지 땅 구매 매매시 주의사항
토지 땅 구매 매매시 주의사항


도로

 

땅을 사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토지에 접근할 수 있는 도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토지에 일정 폭 이상의 도로가 없다면, 개발 허가가 내려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가 있는지 확인하고 지적도 상의 도로 현황을 검토해야 합니다.

 

지목

지목은 토지의 용도를 의미하며, 지목에 따라 개발 허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총 28종의 지목이 있고, 대표적인 것으로 대지, 전, 답, 과수원, 임야 등이 있습니다.

 

건축물을 짓기 위해서는 대지 지목이어야 하며, 전 또는 답인 경우 지목 변경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임야 지목인데 건축물이 있는 경우 불법적인 요소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 경계

토지 구매 과정에서 자주 간과되는 부분은 지적도 상의 토지 경계와 현장 상의 경계가 다른 경우입니다. 이로 인해 손해나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매 전 지적도와 현장 상의 토지 형태를 면밀히 검토하고 정정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토지 이용계획

'토지이음'이라는 사이트는 토지의 개발 행위 사항 및 규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당 토지의 규제 정보, 건축 허가 필요 여부, 문화재 및 군사 시설 등의 제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폐율, 용적률, 높이 제한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땅 시세

토지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해당 땅의 시세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택이나 아파트처럼 주변 시세 및 실거래가 확인이 쉽지 않아 과거 토지 거래가를 참고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 땅 시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파트 평수 계산기 이해하기(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평수 환산)

아파트를 사거나 렌트할 때, 평수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평수를 통해 아파트의 구조와 크기를 상상할 수 있지만, 분양이나 매매 과정에서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라는 용

moneyhouse.co.kr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정산(수선유지비 차이)

아파트에서는 장기수선충당금과 수선유지비라는 두 가지 주요 관리비 항목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두 가지 비용의 차이점과 월세, 전세 계약 종료 시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방법 및

moneyhouse.co.kr

 

땅 면적 토지면적 조회 확인 사이트 계산 방법(토지이음, 밸류맵, 씨리얼지도)

토지를 구매하거나 개발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토지의 면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확한 면적 정보와 시세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

moneyhouse.co.kr

 

주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자격 신청방법(주공, LH, 영구, 행복, 실버 주택)

저렴한 월세로 아파트를 구하는 방법 중 하나로 주공임대아파트에 지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3년 주공임대아파트의 입주자격 조건, 신청 방법, 그리고 필요 서류 등에 대해 자세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