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5. 19.

아파트 평수 계산기 이해하기(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평수 환산)

아파트를 사거나 렌트할 때, 평수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평수를 통해 아파트의 구조와 크기를 상상할 수 있지만, 분양이나 매매 과정에서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라는 용어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는 아파트 평수 계산기의 이해아파트 면적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많이들 헷갈리시는 용적률 건폐율 연면적을 정리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용적률 건폐율 연면적-총 정리

부동산 뉴스 및 관련 영상을 보다 보면 용적률, 건폐율, 연면적에 관한 내용이 자주 나옵니다. 용도지역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 용적률과 건폐율, 간단한 개념이지만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

moneyhouse.co.kr

 

아파트 평수 계산기
아파트 평수 계산기 및 면적


공동주택 개념

 

아파트와 같은 건물은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동주택입니다. 이러한 공동주택에는 개인이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도 존재합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이 아파트 면적 구분의 기초입니다.

 

전용면적 vs 공용면적

✅ 전용면적: 아파트 소유자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이 포함됩니다. 단,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으로 분류되어 전용면적에서 제외됩니다.

 

 공용면적: 주거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으로 구분됩니다. 주거공용면적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 주거와 관련된 공간이고, 기타 공용면적은 관리실, 노인정, 놀이터, 독서실 등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공급면적 vs 계약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계약면적: 공급면적, 기타 공용면적, 지하주차장 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아파트 vs 오피스텔 면적 차이

같은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크기가 다른 이유는 분양면적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파트는 주택법에 따라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하지만, 오피스텔은 건축법에 따라 계약면적을 기준으로 합니다.

 


아파트 평수 계산기 이해(평수 환산)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평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제곱미터(㎡)로 환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아파트 평수 계산기'를 검색해서 활용하십니다.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어떤 원리로 이렇게 계산이 되는지도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환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하기: 제곱미터에 3.3058을 나누어 줍니다. 예를 들어, 100㎡를 평으로 환산하면 100 ÷ 3.3058 = 30.25평이 됩니다.

 

아파트 평수 계산기
아파트 평수 계산기 평수 환산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기: 평수에 3.3058을 곱해줍니다. 예를 들어, 흔히 국평이라고 말하는 34평을 ㎡로 환산하면 34 × 3.3058 = 112.39㎡가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테리어 견적 사기 막는 방법 (계약부터 ~ 완공 후 확인 사항)

아파트 인테리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부터 견적 및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인테리어 업체에게 사기를 당하거나 곤란을 겪는 일이

moneyhouse.co.kr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차이점 및 장단점

아파트나 빌라 등 건물마다 그리고 지어진 년도에 따라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이렇게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난방의 차이점과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살

moneyhouse.co.kr

 

임장 때 확인해야 하는 6가지-부동산 매매 팁

초보 투자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로 감정적으로 부동산을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만 보고 매수를 결정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집을 매수하면 본인의 취향대로 더 좋은 인

moneyhouse.co.kr

 

부동산 등기 법무사 수수료 비용 총 정리

부동산 거래 시 매매비용 외에도 중개료 그리고 소유권 이전 등기 비용이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를 하는 이유는 서류상으로 소유자를 명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유권 이전 등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