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3. 6.

2023 공익월급 및 훈련소 월급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를 시작하게 되면 다양한 고민과 걱정이 드실 겁니다. 특히, 복무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월급이 가장 궁금할 텐데요.

 

아래에서는 공익 근무 요원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2023년도 공익 월급과 훈련소 기간에 받는 월급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2024 공익월급 및 훈련소 월급에 관해 새로 정리된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4 공익월급 및 훈련소 월급

사회복무요원으로서 근무를 시작하게 되면 급여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년 기준 사회복무요원의 급여 체계를 자세히 소개하고 월급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언제,


공익근무요원이란?

공익근무요원이란 병역 신체검사에서 4급 이하의 판정을 받아 현역이 아닌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을 대체하게 됩니다. 우리가 자주 부르는 '공익'이라는 용어는 '공익근무요원'의 줄임말이며, 현재는 사회복무 요원이 맞는 말입니다.

 

참고로 공익의 복무 기간은 2023년 기준 21개월로 현역병의 복무 기간 18개월보다 3개월 더 복무합니다.

 

🔻그럼 직업군인을 월급을 얼마나 받을까요? 직업군인 월급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길바랍니다.

 

2023 부사관 직업군인 월급표  》


2023 공익 월급

공익 월급은 일반 군인 병사 월급에 식비, 교통비, 수당 등을 추가로 더 받습니다. 참고로 사회복무 요원은 따로 계급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병사 진급 기간에 맞춰 사회복무 요원 월급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복무 시작 후 3개월 이상이 되면 일등병 월급 수준을 받으며, 15개월 이상이 되면 병장 월급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병사 월급을 참고하면 사회복무요원 월급도 알 수 있습니다.

 

🔻 먼저 2023 군인 병사 월급과 진급되는 기간에 대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3 병사월급

계급 기간 월급
이병 소집~2개월 60만원
일병 3~8개월 68만원
상병 9~14개월 80만원
병장 15개월~소집해제 100만원

 

사회복무원 월급은 병사월급에 식비와 교통비 등을 더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월급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식비: 7,000원
  교통비: 2,800원 (대중교통 왕복 이용요금)

한 달 월급을 계산해보면 7,000원 + 2,800원 = 9,800원이 하루 금액이며 한 달 치를 구해보면 9,800원 x 20일(출근 일수) = 196,000원으로 약 20만 원 정도 일반 병사보다 더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처음 사회복무 요원으로 시작하고 다음 달에 8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 면제 받을 수 있는 공익기준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바랍니다.

 

멸공 돼공 뜻 기준 및 군대 공익 BMI 조건

체질량지수(BMI)는 우리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하지만, 일반인들은 이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군대 공익판

moneyhouse.co.kr

 

훈련소 기간 월급은?

사회복무원 훈련소 기간은 약 3주 정도이며, 훈련소 입소일 당일부터 근무 기간을 경력으로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훈련소 기간에 받는 월급은 약 40만 원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늘어난 니트 줄이기

니트는 여름을 제외하고 어느 계절이나 입기 좋은 소재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니트가 늘어나고 모양이 변형되어 속상했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완벽히 새 옷처럼 복원은 불가능하지

moneyhouse.co.kr

 

TV수신료 해지 및 환불 받는 방법

요즘은 TV시청을 안 하는 가정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잘못생각하시는 부분이 티브이 시청을 안 하면 돈을 안 낸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티브이시청을 안 해도 수신료가 계속 나가게 됩니다.

moneyhouse.co.kr

 

대학교 성적증명서 발급 방법

대학교 성적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직접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아시는 분이 많습니다. 대학교 성적증명서는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moneyhouse.co.kr

 

가스레인지 점화 불량 시 확인사항 및 해결방법(점화후 꺼짐, 플러그)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가 점화가 되지 않는 상황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스러웠을 겁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가스레인지 점화불량 시 확인해야 할 사항과 대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