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6. 12.

멸공 돼공 뜻 기준 및 군대 공익 BMI 조건

체질량지수(BMI)는 우리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하지만, 일반인들은 이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군대 공익판정에 있어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 아래에서는 군대 공익 BMI 및 멸공 돼공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 공익 월급 및 훈련소 월급을 정리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 공익월급 및 훈련소 월급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를 시작하게 되면 다양한 고민과 걱정이 드실 겁니다. 특히, 복무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월급이 가장 궁금할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익 근무 요원이란 무엇인지,

moneyhouse.co.kr

 

멸공 돼공 기준 공익 BMI
멸공 돼공 기준 공익 BMI


멸공 돼공 뜻

공익은 보통 4급부터 갈 수 있는데, 몸이 특별히 아픈 것이 아니라면 보통 4급이 뜨지 않습니다. 하지만, 체중이 너무 적게 나가 4급이 될 경우 '멸치공익'(멸공)이라고 하며, 체중이 많이 나가서 4급이 된 경우 '돼지공익'(돼공)으로 흔히 불립니다. .

 


BMI란?

BMI는 체질량지수를 의미하며, 키와 몸무게를 이용해 계산됩니다. 자신의 체중을 신장(키)로 나누면 그 값으로 비만도 유무를 쉽게 판별할 수 있는 지수로 사용되며 비만도를 체크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BMI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BMI 지수 비만도

대한비만협회에서는 BMI 지수가 23을 넘으면 과체중으로 보고, 25 이상부터 비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만 2단계인 30을 넘는 수치는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고 건강에 이상이 오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비만도가 35 이상이라는 것은 고도 비만 단계로 일상생활이나 거동에 문제가 있는 정도의 비만도라고 보면 됩니다.


공익 군대 BMI 기준

그럼, 군대 신검에서 BMI가 얼마나 되어야 멸공 또는 돼공으로 갈 수 있을까요? 일단 공익 BMI 기준이 중요한 사람들은 그래도 키가 어느정도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말입니다.

 

🔻 아래 신체등급의 판정기준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공익 군대 BMI 기준

 

[별표 1] 신장ㆍ체중에 따른 신체등급의 판정기준(제10조제1항 관련)(병역판정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pdf
0.02MB

 

키 기준 신체등급 판정

✅ 키 140cm 이하 : 체중과 관계없이 6급

 키 140.1~146 미만 : 체중과 관계없이 5급

 키 146.0 이상 159미만 : 체중과 관계없이 4급

 

즉, 키가 아주 적으면 BMI를 고려하지 않아도 공익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가 159.0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BMI 수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키에 몸무게로 공익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BMI지수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체중 BMI 기준 신체등급 판정

 

✅ 돼공 기준 : BMI 35 이상

✅ 멸공 기준 : BMI 16 미만

 

참고로 군대를 가야되는 상황에서 강제로 회피한다면 병역법 위반으로 체포될 수 있으며, 공익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일부러 무리하게 살을 빼고 찌우는 일은 향후 건강에 엄청난 손실로 다가오는 후폭풍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층간소음 복수 해결방법 법적기준 대책(공동주택관리법)

아파트나 공동주택에 살고 있다면, 불가피하게 마주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층간소음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뛰노는 소리, 야간에 돌아가는 세탁기, 피아노 연주, 강아지의 짖음 소리, 이

moneyhouse.co.kr

 

주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자격 신청방법(주공, LH, 영구, 행복, 실버 주택)

저렴한 월세로 아파트를 구하는 방법 중 하나로 주공임대아파트에 지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3년 주공임대아파트의 입주자격 조건, 신청 방법, 그리고 필요 서류 등에 대해 자세

moneyhouse.co.kr

 

2023 청년도약계좌 나이 중복가입 여부(청년 희망적금 차이점)

2023년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해 만든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이번에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됨으로써, 청년들은 5년 동안 적금을 납입하면 5000만 원 안팎의

moneyhouse.co.kr

 

TV수신료 해지 및 환불 받는 방법

요즘은 TV시청을 안 하는 가정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잘못생각하시는 부분이 티브이 시청을 안 하면 돈을 안 낸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티브이시청을 안 해도 수신료가 계속 나가게 됩니다.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