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5. 13.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빠르게 받는 방법)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면 환급금이란 단어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합소득세 환급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세금 환급 절차에 대한 불필요한 걱정을 줄일 수 있도록 종합소득세 환급금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지급일, 지급 과정 및 빠르게 환급받는 방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에 관한 자세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프리랜서 일용직 종합소득세 신고(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 납부방법)

프리랜서, 일용직 분들은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는 원천징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랜서와 일용직 종

moneyhouse.co.kr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


종합소득세 환급금이란?

 

종합소득세 환급금이란, 납세자가 납부한 세액 중 결정된 세액보다 많은 경우 그 차액을 돌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납부세액이 총 결정세액보다 크다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지급일

종합소득세 환급금의 지급일은 신고 기간 종료 후 30일 이내로 결정됩니다. 대체로 6월 말에 지급되지만, 개별 결의 대상이거나 신고 내용에 오류가 있는 경우 늦어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지급일을 알고 싶다면 관할 세무서 담당 조사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지급 과정

환급금 조회 방법

환급금 결정 내역은 홈택스에 접속하여 조회/발급 메뉴의 환급금 상세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아래와 같이My홈택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 홈택스 접속/로그인 > 우측 상단 [My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환급금 조회 방법 My 홈택스 이용

 

✅ 환급 > [목록조회+]

종합소득세 환급 목록 조회
종합소득세 환급 목록 조회

 

지급 과정

신고 시 기재한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계좌번호 오류 등으로 인해 지급이 불가한 경우, 국세환급금통지서가 우체국을 통해 발송됩니다.

 

환급금 빠르게 받는 방법

종합소득세 환급금은 세무서에서 일괄 결정되므로, 대부분의 환급신고서는 검토 없이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국세청 조사관에게 독촉 전화를 걸 경우 신고 내역 재검토로 인해 환급 대신 추가 납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급금에 대한 문의는 7월 초까지 기다려보시고, 6월에는 절대 관할 세무서에 독촉 전화를 걸지 마세요. 오히려 빠른 환급을 위해 국세청에 압력을 주려고 하면, 결과적으로 환급 절차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환급금 입금 금액 차이 나는 이유

1. 국세 체납액

환급금과 입금된 금액이 다른 경우, 국세 체납액이 존재하여 환급금에서 체납금이 제외된 금액만 지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체납된 금액만큼 환급금에서 차감하여 지급합니다.

 

2. 타기관 압류

환급금과 입금된 금액의 차이가 발생한 이유 중 하나는, 타기관(예: 4대 보험공단)에서 환급금에 대한 압류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압류된 금액만큼 환급금에서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에 대한 이해와 관련 절차를 숙지하면, 세금 환급에 대한 불필요한 걱정과 오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환급금 지급일, 빠른 환급 방법, 환급금과 입금된 금액의 차이 등에 대한 정보를 이 글을 통해 충분히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만약, 추가적인 질문이나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관할 세무서의 담당 조사관에게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정부24, 홈택스, 손택스, 인터넷)

때때로 우리는 소득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대출을 받을 때, 소득세를 신고하거나 연말정산을 할 때 등, 소득 증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서류가 바로 '소득금액

moneyhouse.co.kr

 

종합소득세 대상 및 신고기간 핵심정리

매년 연초에 하는 연말정산 말고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생활만 하면 사실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재테크를 열심히 하시거나, N잡 활동을 열

moneyhouse.co.kr

 

입주 이사 퇴실 청소-임대인 임차인 누구 책임?(주택임대차보호법)

최근 높아진 물가와 인건비 상승에 따라 입주청소와 퇴실청소에 대한 비용 부담이 크게 느껴지는 요즘,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 이러한 청소의 책임 주체에 대한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moneyhouse.co.kr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기간, 조건-총정리

청년내일저축계좌는 15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부 지원 저축 프로그램입니다. 월 최대 30만 원을 3년간 저축하면 정부에서 매월 최대 2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말 매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