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투자 시에 자주 접하는 단어로 LTV, DSR, DTI가 있습니다. 그 외 상가를 주로 투자하시는 분은 임대업 이자상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인 RTI도 접하시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TI 계산 방법 및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가건물 임대수익률을 구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가건물 임대수익률 구하는 방법
빌딩이나 상가 및 오피스텔을 투자할 때 임대수익률이 중요합니다. 몇몇 분들은 단순히 월세가격만 듣고 임대건물에 투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라도 수익률을 구해봐야 얼
moneyhouse.co.kr
RTI 란?
RTI(Rent to Interest)는 부동산임대업 이자상환비율로서 담보가치 외에 임대수익으로 어느정도까지 이자상환이 가능한지를 계산하는 지표입니다. 이러한 지표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수익형 부동산의 대출 규제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RTI 계산방법
▶ 임대업이 자상환비율(RTI) = 연간 임대소득 / 연간 대출이자 비용
주택은 RTI 1.25배, 상가는 RTI 1.5배 이상 나와야 합니다. 1보다 낮다는 것은 이자 상환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가를 구매할 경우 RTI가 1.5 이상이 되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임대사업자가 대출로 내는 이자 비용보다 임대 소득이 더 커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RTI 계산기 사용 방법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RTI 비율을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시로 5억 원 상가건물에 투자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상가 임대 수익은 연 1,000만 원이며, 대출 필요 금액은 1억 3,000만 원, 금리는 5%,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법의 경우 RTI 비율을 구해보겠습니다.
▶ 부동산계산기 사이트 접속 > RTI 클릭
▶ 상가 임대 소득 등 정보 입력 > RTI 계산 클릭
기타 부채는 따로 부채가 없으면 넘기시면 됩니다. 예시를 들기 위한 계산이니 바로 RTI 계산을 클릭해 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RTI 1.61 나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5 이상이기 때문에 이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금리가 6%라면 어떻게 될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동일 조건에서 금리만 올라도 RTI 1.34로 떨어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금리는 5%이지만 대출금액이 높아지는 경우는 어떨까요?
대출금이 1억 5천만 원이 필요한 경우 RTI 1.4로 나오게 됩니다.
RTI 비율은 상환 방법에 따라 만기일시, 원금균등분할, 원리금균등분할에도 영향을 받지만 주된 영향은 임대수익 / 대출금액 / 금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택인 경우 RTI 1.25 이상이면 됩니다. 그리고 RTI는 임대사업자에게 해당되는 경우이며, 법인의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