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3. 3. 12.

SVB 파이낸셜 그룹 사태 요약 정리

실리콘밸리 뱅크(SVB)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은행입니다. 지난주 SVB 파이낸셜 그룹이 파산 사태를 맞이해 이 사건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을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 SVB 파이낸셜 그룹은 큰 힘이 되었던 은행 중 하나였죠. 그럼, 지난주에 일어난 SVB파이낸셜 그룹 사태를 알기 쉽게 요약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단돈 2,500원에 운전자 보험 핵심만 가입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가장 저렴한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SVB 파이낸셜 그룹
SVB 파이낸셜그룹 사태


파산 원인

SVB의 파산은 대출금리가 매우 높은 스타트업 대출에 투자하는 은행으로, 이전 연도부터 대출금리가 높은 스타트업 대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대출금리가 높아서 스타트업들이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이후에도 SVB는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대출금리를 높인 채로 대출을 계속 발행하다가, 최근 금리가 급등하자 대출금리가 높은 스타트업 대출에 대한 책임을 못 지게 되어 채권을 매각해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대출금리가 높은 스타트업 대출을 받았던 기업들은 SVB의 파산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대출금을 상환할 수 없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SVB의 채권 매각은 불가피한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SVB는 예금 인출이 증가하면서 결국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SVB사태 영향

이번 SVB 사태로 인해, 전 세계의 증시가 하락했고, 미국 증시는 제2의 리먼 사태 초입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으며, 특히 스타트업 생태계에 큰 타격을 주게 되었습니다. SVB 파이낸셜 그룹은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은행 파산으로 이런 큰 은행의 파산은 전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이 어려움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이는 미국 경제 및 세계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SVB 사태와 관련하여 금리 인상 우려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SVB 사태가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 때문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해지 및 장단점 총정리

📌신협 특판 적금 금리 10% 출시-가입방법 및 내용 정리

📌ISA 계좌 단점과 장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