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4. 1. 18.

신용사면 이란? 뜻 대상자 기준 조회 및 신청방법

최근 금융업계는 '서민·소상공인 신용 회복 지원을 위한 금융권 공동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신용사면에 대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 협약에 따라, 많은 대출 연체자들이 연체 이력 삭제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에서는 신용사면의 기대 효과와 대상자 기준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조치가 개인과 금융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티빙 1년 구독권 보다 저렴하게 보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티빙 연간이용권 (1년 구독권)보다 저렴하게 보는 법

요즘 티빙에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티빙 구독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지난번 스우파 시리즈부터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이재, 곧 죽습니다. 등 신작들이 인기 몰이를

moneyhouse.co.kr


신용사면 이란?

신용사면이란 연체된 금융 기록을 제거하여 개인이 정상적인 금융 활동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입니다. 우리 정부는 이를 '신용회복'이라는 용어로도 사용합니다.

 

신용사면 필요성

🔻 신용사면 필요성에 관해서 말하기 전 아래 영상을 먼저 보시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용사면영상

 

연체 이력의 부정적 영향

대출금이나 카드대금 등을 제때 갚지 못할 경우, 해당 연체 기록은 금융회사들에 의해 공유됩니다. 연체액과 기간에 따라 이 기록은 최대 5년까지 남을 수 있으며 이는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금융 거래에 장애가 됩니다.

 

낙인효과

과거의 연체 기록이 채무 상환 후에도 남아 있는 상황은 금융거래에 있어서 '낙인효과'를 초래합니다. 즉, 과거의 연체 기록 때문에 신용점수가 저하되고 이로 인해 대출이나 카드 발급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신용사면 기대효과

1. 신용점수 상승

신용사면을 통해 약 250만 명의 연체자들은 평균 39점의 신용점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환대출을 통한 저금리 대출 전환의 기회를 의미하며 신용카드 발급 및 신규 대출의 접근성도 향상됩니다.

 

2. 카드 발급 및 대출 접근성 향상

15만 명의 연체자들은 최저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하여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며 25만 명은 은행권 신규 대출자 평균 신용점수를 넘어 새로운 대출 기회를 얻게 됩니다.

 

신용사면 대상자 기준 조회

1. 소액 연체자 중심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1월 31일까지 발생한 소액 연체자 중, 5월 31일까지 전액 상환한 사람들이 주요 대상입니다. 여기서 소액 연체의 기준은 2000만 원 이하입니다.

 

2. 연체 일수에 따른 제한

90일을 초과하는 장기 연체자의 경우 대출 원금이 2000만 원을 넘으면 신용 사면 혜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2500만 원을 빌린 후 300만 원을 4개월 동안 연체한 경우 2800만 원의 연체액이 등록되어 사면 혜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용사면 신청 및 확인 방법

CB사 등이 구축한 지원 대상자 여부 확인 시스템을 통해 본인이 신용 사면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이르면 3월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 지속적으로 사이트 확인하여 아래 링크에 업데이트 해놓겠습니다.

 

👉 신용사면 신청 확인

 

전액 상환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회사의 오등록 등으로 인해 신용 회복 지원 대상이 되지 않은 경우 금융회사를 통해 정정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문의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문의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뜻(과거 반감기 가격 상승 얼마?)

비트코인 반감기는 이 암호화폐의 희소성과 가치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과거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할 때, 반감기는 일반적으로 가격 상승과 연관이 있지만 향후 가격 변동은 여러

moneyhouse.co.kr

 

비트코인 etf 승인 한국은 언제?

최근 비트코인 ETF의 승인은 암호화폐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 내에서도 타당한 투자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이란 무엇인지 앞으로 시장에 미칠영향은어 떻게

moneyhouse.co.kr

 

랩그로운다이아몬드 란? 가격 차이 및 품질 비교 살펴보기

다이아몬드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최근 보석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제는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인기가 더 많아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moneyhouse.co.kr

 

가짜 다이아몬드 구별법 및 구매시 주의사항 알아보기(진짜 다이아 차이점)

많은 분들이 다이아몬드를 좋아합니다. 고가의 보석인 만큼 가짜 다이아몬드도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럴 때 구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짜 다이아와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