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2023. 5. 23.

개인연금저축 세액공제 및 장점 단점 필요성-정리

오늘은 저축과 세제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개인연금저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도 있어 저축과 세금 절약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매력적인 금융 상품입니다. 그럼 개인연금저축의 이해와 세액공제 한도 및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인기 있는 재테크 상품인 ISA 계좌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설명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SA 계좌 단점과 장점 정리

소위 만능 통장이라고 불리는 ISA계좌는 사실 단점도 존재합니다. 단점을 무시하고 무턱대고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를 하다가 손해를 볼 수도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ISA 계좌 단점과 장점에 대

moneyhouse.co.kr

 

개인연금저축 세액공제
개인연금저축 세액공제


개인연금저축 이란?

 

개인연금저축은 국내에 거주하는 모든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매년 최대 1,800만 원을 가입할 수 있으며, 연금저축 계좌는 증권사에서 편리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각각의 계좌에서 가입하는 금액을 합쳤을 때 한도 금액을 넘어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정립 기간은 최소 5년이며, 납입하는 금액에 대해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55세 이상부터 10년 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 이외의 방법으로 수령할 경우에는 과세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제 혜택과 과세

개인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은 세액공제 대상입니다. 소득공제 혜택은 사실 체감하기 어렵지만 세액공제는 바로 그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어 소득공제보다 좋습니다.

 

공제한도는 총 급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연금 이외의 방법으로 수령할 경우에는 기타 소득세 16.5%가 적용되지만, 연금으로 수령할 경우에는 연령에 따라 3.3% ~ 5.5%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연금저축 펀드는 투자상품이므로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펀드의 보수와 수수료를 확인하고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개인 연금저축은 소득에 따라 세액공제 한도와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아래의 세부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총급여 공제한도 공제율 공제금액
5,500만원 이하 400만원 16.5% 660,000원
5,500만원 초과 ~ 
1억 2천만원 이하
400만원 13.2% 528,000원
1억 2천만원 초과 300만원 13.2% 396,000원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경우,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 원이며, 이 경우 공제율은 16.5%로, 이에 따른 최대 세액공제 금액은 660,000원입니다.

 

공제 한도가 400만원이지만, 반드시 이 금액 전체를 저축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재정 상황에 따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저축 금액을 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연금저축 장점 및 단점

그럼 이제 개인연금저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세제 혜택: 앞서 언급한 대로, 개인연금저축은 소득세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이는 노후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투자의 기회: 금융회사들은 개인연금저축 금액을 다양한 투자상품에 운용합니다. 이로 인해 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안정적인 노후 준비: 이를 통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적립된 금액은 일정 기간 동안 분할해서 수령할 수 있으며, 이는 수령자에게 장기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단점

 장기적인 투자 필요: 개인연금저축은 장기적인 저축 방식입니다. 즉, 단기간에 돈을 인출하려면 일정한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투자 위험: 금융회사가 운용하는 투자상품의 성과에 따라 저축금의 가치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세금 과세: 이미 언급했듯이, 연금으로 수령하지 않는 경우 일정한 세금이 부과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상가건물 임대수익률 구하는 방법

빌딩이나 상가 및 오피스텔을 투자할 때 임대수익률이 중요합니다. 몇몇 분들은 단순히 월세가격만 듣고 임대건물에 투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라도 수익률을 구해봐야 얼

moneyhouse.co.kr

 

알뜰폰 단점 및 장점 총 정리

고정지출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택하는 것이 핸드폰 요금일 것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알뜰폰 요금제를 살펴보실 겁니다. 하지만 각자 상황에 따라 알뜰폰 요금제가 단점이 될 수도

moneyhouse.co.kr

 

아파트 평수 계산기 이해하기(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평수 환산)

아파트를 사거나 렌트할 때, 평수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평수를 통해 아파트의 구조와 크기를 상상할 수 있지만, 분양이나 매매 과정에서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라는 용

moneyhouse.co.kr

 

트래블로그 카드 발급 방법 및 장점 단점

해외여행을 갈 때마다 어떠한 카드를 발급받아야 좋을지 고민되실 겁니다. 매번 새로운 혜택이 포함된 카드가 출시되어 어떤 게 정말 좋은지 헷갈리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 포

money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