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2023. 1. 6.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장점 총 정리

1월 3일 정부에서 강남 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 규제 지역 해제를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되어 비규제 지역이 되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규제지지역 해제 시 달라지는 점들을 비교하기 쉽게 표로 정리한 포스팅도 있으니 같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규제지역 해제 시 변하는 부문-총 정리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서 비규제 지역으로 바뀌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부동산에 관심 있던 분이라도 헷갈리실 때가 많으실 겁니다. 비규제 지역으로 바뀌면 크게 세금, 분양·청약, 정비

moneyhouse.co.kr

 

규제지역 해제 장점 제목 썸네일


1. 취득세

 

2022년 12월 21일 취득세 중과 완화로 규제지역에서 1 주택 취득세는 1 ~ 3%, 2 주택은 1 ~ 3%, 3 주택은 6% 4 주택은 6%로 취득세를 낮췄었습니다.

 

비규제지역으로 지정 시 1 주택, 2주택까지 취득세는 1~3 %이며, 3 주택 취득세는 4%, 4 주택은 6%로 다주택을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비규제 지역의 주택 주택 취득 시 세금 부담이 덜합니다.

 

 


2. 양도세 비과세

규제지역에서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조건은 2년 거주, 2년 보유입니다. 실거주한 집만 비과세를 해주기 위한 정책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은 2년 보유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매수 당시 기준으로 비규제지역이어야 한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3. 일시적 1가구 2 주택

양도세 비과세 1 주택자가 다른 주택으로 갈아타기 위해 두 번째 주택을 구입했을 때 기존 주택 양도세 비과세를 받기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규제지역은 기존주택을 2년 안에 처분하고 새 주택에 전입을 해야 하며, 비규제지역은 기존주택을 3년 안에 처분하면 되고 전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청약

규제지역의 청약 1순위 자격은 청약통장 가입 후 24개월이 넘어야 하며, 다주택자는 청약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에서 청약은 '세대원'도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청약 가입 후 수도권 경우 12개월, 지방 경우 6개월 이상 유지했다면 1순위 조건이 되며, 다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1월 3일 국토부에서 발표한 기존주택 처분 조건 폐지 및 무순위 청약 자격요건을 완화했습니다.

 


5. 분양권 전매제한

일반적으로 규제지역에서 분양하는 곳은 소유권이전등기 시 최대 3년까지 전매가 제한됐었습니다. 비규제지역의 경우 수도권과 광역시는 6개월이며, 그 외 지역은 전매제한 기간이 없습니다.

 


6. 주택담보대출

1 주택자가 다른 주택으로 갈아타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시, 규제지역은 기존 주택을 2년 안에 처분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에서는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하는 조건이 없어 자금조달하기 더 수월합니다.


7. 중도금

규제지역의 중도금 60% 중 40% 또는 50%까지만 중도금 대출이 가능해, 나머지 10% ~ 20%는 본인이 납부하고 잔금까지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은 중도금 대출이 60%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규제지역은 중도금 대출이 세대당 1건만 가능했습니다. 비규제지역은 세대 당 2건으로 분양권도 추가로 매수 가능합니다.


8. LTV 한도

주택담보대출 LTV의 경우 규제지역은 무주택자, 1 주택자면 40% 혹은 50% 2주택자 이상은 0% 였습니다. 비규제지역의 경우 무주택자 70% 1 주택자 이상은 60%로 더 많은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습니다.

 

 


9. 장기보유특별공제

3년 이상 보유한 토지 또는 건물을 양도하려고 할 때, 양도차익의 일정한 비율을 공제해주는 장기보유특별공제 즉, 장특공이 혜택이 있습니다. 규제지역에서는 3 주택 이상 다주택자는 장특공 배제 대상입니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에서는 다주택자도 6~30%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